'일하기 좋은 회사' 찾기? 경기도도 돕는다

비즈니스
'일하기 좋은 회사' 찾기? 경기도도 돕는다
경기도가 인증한 <경기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이란?
2022. 05. 18 (수) 15:05 | 최종 업데이트 2022. 05. 23 (월) 18:28
"직원을 많이 배려하고 대우해 주는 곳. 경영진들이 직원들의 복지를 하나라도 더 해주려는게 느껴짐"
- (주)피유시스 리뷰 중 발췌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함. 코로나로 사용하지 않은 회식비를 전직원에게 상품권으로 매번 지급함"
- (주)파인지디털 리뷰 중 발췌

"경영진이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일에 대한 열정을 보상받을 수 있음. 유연근무제 이용률 100%."
- 주식회사 가온칩스 리뷰 중 발췌


피유시스, 파인디지털, 가온칩스.

이 회사들에게는 몇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소재지가 경기도이며, 둘째, 잡플래닛에 올라온 총만족도 평균 점수(5점 만점)가 3점 이상이고, 셋째, 경기도가 인증한 ‘경기 가족친화 일하기좋은기업’이다.

좋은 기업들을 모아놓은 각종 리스트는 언제나 반갑다. 취업과 이직을 고민할 때 밟지 말아야 할 것을 밟는 수고로움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경기도가 인증한 ‘가족친화 일하기좋은기업'(이하 경기가족친화기업)은 주목할 만하다. 구직 과정에서 지원 기업 찾기 미션을 해결해주는 치트키가 될 수도 있다.
◇ 지자체 중 유일, 3년 주기 인증으로 엄격한 운영 원칙
경기가족친화기업은 2010년 경기도가 지자체 중 최초로 시작한 인증 사업으로, 현재까지도 지자체 중 유일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기업 중 업력이 2년 이상된 기업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지난해까지 총 529개사가 인증 받았다.

인증 받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의지부터 제도 구축, 실제 실행 수준까지 챙겨야 한다. 인증 심사 대상이 되는 가족친화제도 역시 다양하다. 근무 유연성 확보를 위한 제도부터 출산 및 양육 지원 제도, 건강관리 및 생애주기에 따른 지원 여부, 돌봄 지원 및 경조사 등 가족 지원, 가족친화 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 등을 두루두루 살핀다.

더 잘 하고자 노력하고 발전하는 기업이 유리하다. 노동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별도로 평가하고, 근무 환경 유연성 평가 항목 중 하나인 유연 근무 이용률을 볼 때에도 직전년도 중복인원은 제외한 비율을 본다. 매년 더 많은 근로자가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이 얼마나 노력하는지를 확인하겠다는 경기도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인증 유효기간을 3년으로 제한하고 재인증을 통해서 연장하는 것도 주목할만 하다. 최초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3년 후 절대평가 방식을 통한 재인증 절차를 거쳐야 인증 기간이 연장된다. 현재 161개사가 3년 이상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재검증 과정을 통해 구직자에게 확실하게 추천할 수 있는 기업 리스트를 구축하고 있는 셈이다.

2022 경기 가족친화기업 인증 사업절차
◇ 가족친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8개 기관에서 51종 인센티브 제공
심사 기준도 까다롭고 유효기간까지 있는 인증사업이지만, 자격을 갖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신청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잘하는 기업이 더 잘 되라는 마음을 담아,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인센티브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경기도청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기도 외교통상과, 특화기업지원과, 회계과 등에서 각종 지원 사업에 가산점을 주고, 일가정지원과에서 신규인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직원 건강관리, 가족친화 문화조성, 노동환경개선 등 가족친화 프로그램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경기도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관에서도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는 중소기업육성자금 신청 시 가점 5점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육성 자금지원 시 우대 금리(0.3%)를 지원한다. 한국표준협회 경기지부에서도 입회비를 면제해 주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는 각종 지원 사업에 가점을 제공한다. 경기도 스타기업 육성사업, 우수중소기업 증시상장 지원사업 등 각종 경기도 지원시책과 인증사업을 신청할 때 가점을 부여하여 인증 기업이 실질적인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경기도는 경기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접수 기간은 5월 31일까지이며 경기도 중소기업 지원 정보 사이트인 이지비즈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참고 : 신청접수 페이지 링크 (http://me2.do/Gjdq55NM)
김지예 기자 [email protected]
#컴타기획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