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염탐기] 그 회사 마케터는 요즘 뭐해?

인터뷰
[커리어염탐기] 그 회사 마케터는 요즘 뭐해?
[시리즈ing] 트렌디한 MZ마케터들 모였다! 우리가 하는 일, 궁금해?
2022. 12. 01 (목) 13:41 | 최종 업데이트 2022. 12. 01 (목) 18:00
 
‘육아대통령’ 오은영 박사는 이렇게 말했죠. “100명의 엄마가 있으면 100개의 엄마 노릇이 있어야 한다”고요. 100명의 아이들 모두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가진 만큼, 이에 맞는 저마다 다른 엄마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일 겁니다. 

마케터라면 이렇게 말할겁니다. "100개의 아이템이 있다면 100가지의 마케터 노릇이 있어야 한다"고요. 그만큼 아이템 하나하나 '내 아이' 같이 여기며 아낌없이 키워 세상에 내보이는 일이 마케터의 역할인데요. 그렇게 일하며 쌓인 경험치도 다양하겠죠? 

때로는 한 명이 ‘일당백’ 역할을 하느라 머리가 지끈지끈한 날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마케터라면 '가장 뿌듯한 순간이 언제냐'는 질문에 하나같이 입을 모아 같은 답을 말할 겁니다. "내 아이같이 공들여 키운 아이템이 널리널리 세상에 알려졌을 때"라고요. 

100가지의 ‘엄마 노릇’이 다채롭게 모여 어떻게 이 세상 트렌드를 일구고 있을까? 요즘 시대 마케터들은 무슨 일을, 어떻게, 얼마나 재미있게 하고 있는지 들여다 봤습니다. 
 
 

1화. 기아에서는 ‘이런 상품’도 마케팅합니다 Click!

기아차에는 ‘움직임 속에서 영감을 얻는다 (Movement that inspires)’는 슬로건 그대로 이행하는 팀이 있습니다. 군용차부터 상용차까지 다양한 자동차를 개발하고 마케팅하는 ‘특수상품팀’인데요. 저연차여도 신차개발 사업 리더가 돼서 폭넓은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어 프로젝트와 함께 성장할 수 있데요. 심지어 이공계 전공자 우대! 그만큼 상품을 잘 알아야 시장에 딱 맞는 마케팅도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끊임없이 펼쳐지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지루할 틈 없이 신차개발부터 마케팅 경험까지 쌓을 수 있다는 기아차의 특수상품팀을 만나봤습니다.  
 

2화. "헌혈하고 친구살렸개!" 덕구는 왜 헌혈을 할까? Click!

‘덕구’라는 캐릭터와 함께 반려견의 헌혈 문화 정착을 소개한 기업이 있습니다. 국내 대표 모빌리티 기업 현대자동차인데요. 건국대학교 부속 동물병원과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난 8월 반려견 헌혈센터도 개소했어요. ‘덕구의 1호 삼촌 팬’을 자청하며 반려견 헌혈 문화를 알리고 있는 현대차의 마케터를 만나 봤습니다. 현대차의 마케터는 어떻게 현대차의 사회공헌활동(CSR)을 널리 알리고 있을까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있는 마케터라면 주목해주세요!
 

3화. “쿠팡 없이 어떻게 살지?”를 만들어 갑니다 Click!  

다가오는 연말, 여행은 가고 싶은데 취소수수료가 걱정이라 예약이 망설여진다면? 쿠팡이 또 한 건 합니다. ‘투숙 하루 전까지 100% 환불 보장’ 이게 가능하거든요! 트래블 마케터들이 직접 발로 뛰며 소개하는 원픽 펜션은 물론 매주 50회의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소개되는 다양한 여행상품으로 온라인 현장 답사까지 가능합니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지?’를 실현하기 위해 데이터를 무기 삼아 뛰고 있다는 쿠팡 트래블의 마케팅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4화. 광고대행사, 정말 야근 많나요?…선배들이 답하다 Click!

NHN AD 선배들이 말합니다. ‘루틴한 업무만 줄여도 효율적인 업무 문화가 가능하다’고요. 실제로 '광고대행사는 야근이 많다'는 세간의 평가에 불구하고 '워라밸 좋다'는 구성원들의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죠.  ‘진정한 결과는 데이터를 통해 나온다’는 일념으로 데이터를 통해 애드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고요. 특히 경험해보기 힘든 다양한 업종을 일하며 만날 수 있어 좋다는 NHN AD의 디지털마케터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길래 업무 성장과 워라밸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걸까요? 들어가보지 않으면 모를 그들이 사는 세상에 살짝 들어가봤습니다. 
 

5화. 공간에 ‘가치’를 더해 여러분 일상에 닿습니다 Click!

우리는 일상의 공간에서 얼마나 많은 디지털 미디어를 마주치고, 그 중 얼마나 많은 콘텐츠에 시선이 머물렀을까요? 스페이스애드는 서울의 주 오피스 지역 115곳에 실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하고 400회 이상의 미디어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유휴공간의 공간주, 공간을 찾는 이용객 그리고 브랜드 광고주에게 ‘가치 창출’에 대한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키고 있는데요. 이들이 말하는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법’은 뭘까요? 

[커리어 염탐기- 시리즈ing]
1. 로켓 탄 개발자들이 일하는 방법 (보러가기)
2. 요즘 '핫'한 그 회사 마케터는 요즘 뭐해? (지금여기)
3. ??? (커밍순) 

 
 

#커리어#인터뷰#나는야_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