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인정한 MVP, 씨앤토트에 있습니다

인터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정한 MVP, 씨앤토트에 있습니다
[인터뷰] 씨앤토트 마이크로소프트 전문 엔지니어 이준형 이사
2022. 12. 13 (화) 11:02 | 최종 업데이트 2024. 02. 05 (월) 16:00

회사 다니며 아마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서비스 안 써본 분 없을 겁니다. ‘일잘러’를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엑셀, 파워포인트 실력 한 끗 더 차이 나게 레벨업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서적, 유튜브, 블로그도 많이 찾아봤을텐데요. 

씨앤토트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정한 MVP가 직접 깊이 있는 지식 공유를 활발히 하며 ‘후배 양성’에 진심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7년 간 MS제품·서비스 분야의 ‘Most Valuable Professional’ 타이틀을 꾸준히 이어오며 그 전문성을 입증하고 있는 씨앤토트의 이준형 이사님을 만나보았는데요. 그 ‘한 끗 차이’를 만드는 노하우와 MVP가 되면 어떤 것이 좋은지! 꼬치꼬치 물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씨앤토트 스마트워크팀 소속의 마이크로소프트 전문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이준형이사입니다. 



반갑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전문 엔지니어인 동시에 MVP 타이틀도 갖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MVP는 국내에 몇 분 없다고 알고 있는데요.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사에 소속된 MVP는 더욱 없다고도 들었고요. 그만큼 전문성을 높이 인정받으신거군요!

마이크로소프트 MVP는 현재 국내 61명 정도로 다양한 마이크로소프트제품과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MVP들은 지난 한 해 동안 얼마나 열정적으로 커뮤니티와 지식 공유 활동을 해 왔는가에 따라 연 단위로 자격 갱신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되게 됩니다.



그럼 MVP는 우리가 흔히 아는 그 줄임말과 동일하겠군요? 

같은 듯 다른데요. 축구나 야구와 같은 스포츠에서는 MVP를 Most Valuable Player라고 해서 경기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를 MVP라고 하죠.
마이크로소프트 MVP는 Most Valuable Professional이라고 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특정 또는 여러 제품·기술 분야에서 가장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IT엔지니어를 MVP라고 합니다.



간략하게 말씀 주셨지만 그럼 MVP가 주로 하는 업무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나요?

MVP 들은 각자 서로 다른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고 있는데요. 국내/외 IT 커뮤니티 리더로서 주로 지식을 공유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술 책을 쓰는 분들도 있고, IT 커뮤니티에서 리더 역할을 하면서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죠. 마이크로소프트 주요 행사에서 발표하는 경우도 있고,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블로그를 통해 다른 IT 엔지니어들과 지식 공유를 활발하게 하는 분들도 있어요. 갖가지 지식 공유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들이 MVP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역시 분야를 막론하고 ‘꾸준함’이란 정통하는군요. 그럼 언제부터 MVP 활동을 시작하셨나요?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해 배포·호환성 등의 운영체제 기반 기술에 대해서 배포 컨설팅과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을 쌓고 있었는데요. 해당 지식을 여러 세미나에 참석하며 공유해왔죠. 그러던 중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분과 또 현직 MVP 동료가 추천해 주셔서 2016년부터 현재까지 MVP 자격을 수여 받고 있습니다.



7년 넘게 MVP 자리를 이어오고 계시다니, MVP를 꿈꾸는 신입들이 이사님을 본보기 삼아 어떻게 공부해 나가면 좋을까요?

우선 첫번째는 전문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과 서비스 중에서 현재 관심을 갖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 깊이가 있는 지식을 쌓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갖고 있는 지식의 활발한 공유입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는 거죠. 강연이나 콘텐츠 제작(블로그, 책 등), 커뮤니터 리더, 소셜 미디어 기술 활동, GitHub의 기술 FAQ, 기술 엔지니어에 대한 멘토링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말입니다. 자신의 기술을 다른 이와 공유하는 모든 것이 지식 공유와 기여의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MVP 선정 신청입니다. 
주변 MVP 분들이나 마이크로소프트임직원 분의 추천, 또는 자신 스스로 기여한 활동을 모두 증명해서 심사 과정을 거치면 그 기여도에 따라 수여를 받게 될겁니다!
Microsoft 본사 MVP 초청 행사 / 사진 제공 = 씨앤토트

마지막으로 MVP로서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국내에는 MVP 이상으로 깊은 전문성과 폭넓은 기술 분야에 대해 열정적으로 연구하며 기술 역량을 쌓는 재야의 고수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MVP 자격을 수여받으면 스스로가 자격에 맞는 활동을 하기 위해서라도 기술을 끊임없이 익혀야하고 동시에 익히기 위해 노력하는 동기부여도 얻게 돼요. 다양한 마이크로소프트관련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가 됩니다.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본사에 직접 초청받아 최신의 기술을 접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Global MVP Summit>에도 참가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MVP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MVP가 되면 자신이 보유한 기술적 지식을 널리 알리고, 여러 MVP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른 분야의 전문 지식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거에요. 본연의 업무에도 물론 접목해서 더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저작권은 씨앤토트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