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상권분석 오픈업 서비스 완전 무료로 푼다

비즈니스
빅데이터 상권분석 오픈업 서비스 완전 무료로 푼다
‘금융계 백종원’ 핀다, 진짜 골목상권 정보 비대칭 개선에 나선다
2022. 12. 14 (수) 10:13 | 최종 업데이트 2023. 01. 09 (월) 18:44
‘금융계 백종원’ 핀다, 진짜 골목상권 정보 비대칭 개선에 나선다
핀다, 빅데이터 상권분석 오픈업 서비스 완전 무료로 푼다
- 누적 8,600만 매출 데이터를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로 지역·업종별 추정 매출값으로 도출
- 예비 창업 지역과 업종, 규모 등 선택하면 10초 만에 예상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 계산 끝
- 핀다 “개인 스스로 원하는 곳의 매출데이터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창업 결정을 돕는 기준이 될 것”
[핀테크 기업 핀다가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의 서비스를 완전 무료로 공개한다.]
데이터 기반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핀다(대표이사 이혜민·박홍민)가 지난 7월 100% 지분을 인수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의 서비스를 완전 무료로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자산운용사,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의 입지 컨설팅 중심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를 B2C(기업과 개인 거래)로 확장하고, 지역별 매출 분석 데이터를 일반 대중에 서비스해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고자 함이다.


핀다는 오픈업의 지도 기반 세부 상권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일반에 공개한다. 오픈업에서는 읍면동 단위의 세부 지역별 상권 데이터를 지도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오픈업에서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관심매장으로 등록하면 평소 관심있는 지역의 특정 매장 추정 매출도 확인해볼 수 있다. 이를테면 자주 방문하는 동네의 맛집이 이번 달에 어느 정도 매출을 일으켰는지도 가늠해볼 수 있는 것이다. 


핀다는 오픈업의 ‘외식업 창업 계산’ 기능도 업그레이드했다. 서비스 이용 고객은 예비 창업 지역구를 선택하고 업종과 상가 규모 및 층수를 선택하면 단 10초 안에 결과값을 받아볼 수 있다. 업종에 따른 임대료와 상가 규모에 따른 인테리어 예상 비용은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 계산 ▲지역 내 매장 매출 목표 순위 ▲주요 고객의 성별·연령대 분석 ▲세부 지역별 배달 매출 비중 ▲성수기와 비성수기 분석 등 창업 전에 꼼꼼히 따져야 하는 사항들을 계산해 한눈에 보여준다. 


오픈업은 누적 8,600만 개의 매출 데이터와 매월 업데이트되는 약 70만 개의 매출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가공해 실제에 가까운 추정 데이터를 보여준다. 매출과 신규 매장 현황은 매월 초에 업데이트되며 오픈업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한 고객에게는 누구보다 빠르게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고 있다. 


황창희 핀다 프로덕트오너는 "거시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접근 권한이 부족한 일반 고객들에게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종산업 간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면, 많은 분들의 창업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서비스 무료 공개를 결정했다"라며 "우리 서비스는 오히려 '이곳에서는 창업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제공하여 올바른 창업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앞으로도 '정보 비대칭성을 올바르게 핀다'는 미션을 수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핀다는 지난 7월 상권 분석 플랫폼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오픈업은 '오픈 유어 비즈니스(Open Your Business: Openub)'의 약어로 소상공인들의 올바른 선택을 위한 정보비대칭 해소를 미션으로 2018년 설립됐다. 지역 매장의 카드매출, 통신사, 소상공인 및 인구 통계학적인 각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상권 특성을 분석해 알려준다.

 

▶ 우리가 꿈꾸는 금융이 핀다, 궁금하다면? 
 

저작권은 핀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