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앗 여러분! 세이지니입니다:)
2022년이 눈 깜짝할 새 지나 2023년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네요.
세앗 여러분들은 매년 목표를 세우시나요?
세이지니들은 1월 2CUBS 미팅*을 통해 2022년 회고 겸 2023년 신년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세이지리서치의 2022년 회고 및 2023년에 대한 포부를 전해 드리려고 해요. 지난해 세이지리서치는 무엇을 잘했고, 부족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얼마나 성장하고 싶은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2CUBS 미팅 : 분기에 한 번 성장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
2022년 잘한 점은?
1. 연초에 세운 영입 목표를 달성하여 팀 빌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어요.
2021년, 세이지리서치는 조금 특이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었어요. 기술을 연구하는 구성원은 많은 데 비해 개발을 하는 구성원이 현저히 적었고, 영업을 하는 인원 역시 한 명으로 인력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의 모습을 갖추고 있었어요. 이에 개발 및 영업 인력 영입을 2022년 목표로 세이지리서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고, 수많은 인재들과 컨택을 해왔어요. 20명으로 시작되었던 구성원은 어느새 46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고, 각 팀에 필요한 인원이 영입되어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들었어요. 물론 지금도 추가 포지션을 영입 중에 있으니 세앗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새로운 제품인 <SaigeVAD 2.0 : MLOps>을 출시했어요.
<SaigeVAD 2.0 : MLOps>는 기존의 SaigeVAD 1.0과는 달리, 프레임워크를 전환하여 제품을 개발한 제품이에요. SaigeVAD를 고객사에 배포하고 난 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응하며 제품에 대한 성숙도가 증대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외에도SaigeVAD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게 되었다는 점, 그로 인해 소수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3. 중국 법인이 확장되었어요.
1인 기업의 형태로 운영되던 중국 법인에 영업, HR, 개발 인력이 영입되었어요. COVID-19로 인한 중국 내 규제로 직접 현지로 가 지원을 하기 어려웠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법인에서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토했어요. 그 결과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4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매출 역시 6배 이상으로 증가하였어요.
4. 2022년 목표였던 <퇴사율 10% 미만>을 달성했어요.
2022년에는 많은 인원이 온보딩 했음에도 불구하고 퇴사율 2%를 기록했어요. 구성원이 리텐션하는 이유에는 여러 요소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되지만, 그중에서 조직문화에 대한 의견을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었어요. 가장 많이 보이는 의견 두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아요!
① 투명하게 소통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세이지리서치는 매달 Town Hall Meeting을 통해 회사의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어요. 각 팀에서는 업무를 발표하며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미팅이 끝난 뒤에는 구성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Tea키타카*와 2CUBS 미팅을 통해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어요.
*Tea키타카 : 분기에 한 번 조직문화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
②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세이지리서치와 구성원 모두 성장에 대한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요. 서로의 성장이 결국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다고 믿기에, 업무적인 부분부터 업무 외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회사에서도 이를 위해 다양한 지원들(자기계발비, Stretch Day*, 동호회 등)을 하고 있고요. 2022년에 온보딩 한 세싹들과 미팅을 해보면 “사람들이 버킷리스트**에 진심인 것 같아요” 라는 말을 듣곤 하는데요. 현재에 안주하는 것이 아닌, 성장에 목마른 회사와 구성원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고착화된 문화라고 생각해요.
*Stretch Day : 공휴일이 없는 달 출근 대신 자기계발을 하는 날
**버킷리스트 : 1년 동안 성장하기 위해 매년 초 설정하는 (업무와 무관한 분야의) 목표
5. 여러 정부지원사업 우수기업에 선정되었고 수상을 했어요.
세이지리서치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구성원이 최고의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모든 복지 제도 역시 이를 바탕으로 개설하였다 보니, 근로자의 여가와 관련된 정부지원사업에서 상을 받게 되었어요.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휴가 문화 개선을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사장상을 시작으로, 근로자의 워라밸을 위한 여가친화인증기업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는데요.
이 외에도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가족친화지원사업, 성과공유제 등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었어요. 2023년에도 구성원이 다니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니 지켜봐 주세요!
2022년 아쉬웠던 점은?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하지 못했어요.
지난 2022년에는 도메인을 확장하여 신규 고객을 더욱 확보하고자 했는데요. 경기 침체를 비롯한 복합적인 이유들로 인해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하지 못하였어요. 하지만 2022년, 신규 고객들을 컨택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논의하는 등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밑거름 작업들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2023년에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023년 바라는 점은?
1.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하고 싶어요.
2023년에는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하고, 그로 인한 다양한 신규 고객들을 확보하고자 해요. 이를 위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확보하고,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공격적인 마케팅과 영업을 진행하여 세이지리서치의 좋은 제품을 고객사에 널리 알리려고 해요.
2.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싶어요.
지난 기간 동안 개발하며 쌓인 코드들과 작업물에 대한 정리 작업을 통해 기술 부채를 갚으려고 해요. 또한 제품의 퀄리티와 개발 속도를 올려 새로운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새로운 구성원들을 영입하고 있으니 세이지리서치와 핏이 맞는 세앗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세이지리서치의 2022년을 회고해 보았는데요.
더욱 성장할 2023년을 함께 하고 싶으신 세앗 분들이 계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세이지리서치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저작권은 세이지리서치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