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파수…왜 떴을까?

비즈니스
LS일렉트릭, 파수…왜 떴을까?
[잡플래닛 주간검색] 2023년 2월 17일~2월 23일
2023. 02. 24 (금) 13:17 | 최종 업데이트 2023. 02. 24 (금) 13:44
잡플래닛 검색어를 살펴보면 지원해도 괜찮은지, 처우는 어떤지, 업무 분위기는 어떤지 살펴보기 위한 검색이 많은 편인데요. 때문에 기업이 채용을 진행 중이면 해당 회사에 대한 관심도 쑥 올라갑니다. 

그와 함께 채용공고를 찾는 검색도 점차 늘고 있는데요. 직무 혹은 산업, 지역, 주제어 등을 통해 어떤 회사를 요즘 많이 찾고 있고, 원하는지도 알아볼 수 있었어요. 2월 17일부터 23일까지 검색된 직무 및 산업의 경우 ▲C(프로그래밍 언어) ▲PR(홍보) ▲CS(고객 응대 및 관리) ▲제약 ▲병원 ▲법무법인 ▲복지관 ▲문화재단 ▲엔터테인먼트 ▲C++(프로그래밍 언어)가 차례로 많이 검색됐어요.

지역 공고를 찾기 위한 검색도 있는데요.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제주 등 자치시도 검색이 줄을 지었고, 독특하게도 해외인 ▲일본도 검색되고 있었어요. 뒤를 이어 서울 내 ▲용산 ▲강남이 차례로 많이 검색됐어요. 

좋은 회사를 찾으려는 노력들도 검색어에 반영됐는데요. ▲신의직장 ▲리뷰TOP기업 ▲워라밸실천기업 ▲재택근무하는 회사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순으로 많이 검색됐어요. 특히 신의직장은 검색 10위권 단골인데요. 이런 요소들이 모두 갖춰진 회사, 그야말로 최고의 직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이번 한 주(2월 17일~23일) 동안 잡플래닛 검색량이 급증했던 검색어(회사)는 무엇이었는지 바로 공개합니다. 
◇ 급등 검색어 5…KB부동산신탁, 서주, 가비아, LS일렉트릭, 파수

57위 KB부동산신탁 ⭐️2.8➠면접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KB금융그룹 내 부동산 신탁회사

검색량 추이
1주 전(2월 10일~2월 16일) 대비 1032% 급증

왜 떴어? #공개채용
KB부동산신탁이 신입 및 경력 직원들을 2023 상반기 공개채용 중이에요. 신입은 일반과 IT 분야에서, 경력은 도시정비, 리츠투자, IT에서 채용해요. 서류는 2월 27일(월)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지원받아요. 절차는 신입과 경력에 따라 조금 다른데요.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신입은 필기전형(NCS), 인성검사(온라인), 면접(블라인드), 채용검진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가리게 되고, 경력은 인성검사(온라인), 면접, 레퍼런스 체크, 금융투자협회 비위행위 조회를 거쳐 최종 채용돼요.

KB부동산신탁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현 2023년 2월 브랜드평판순위에서 한국토지신탁(1위), 우리자산신탁(2위), 한국자산신탁(3위) 등을 이어 11위에 올랐어요. 부동산 신탁회사는 고객의 부동산을 개발 및 관리해서 이익을 창출하는 일을 하는데요. 최근에는 1976년 지어진 서울 여의도 공작아파트 재건축사업 사업시행자로 지정됐어요. 거주 주민들이 직접 조합을 만들어서 사업을 진행하는 조합방식과 달리 전문성 보장, 빠른 사업 진행, 적은 갈등 등의 이점으로 최근 선호되고 있는 재개발 방식이에요.

관련 리뷰
#장점
“미래와 비전이 있음”
“KB금융지주 소속으로 네임밸류 있음"
“타 업종 대비 연봉 높은 편"


#단점
“단순 보고 업무가 많고 의사 결정이 느리다"
“다소 보수적인 문화, 관행적 업무 처리. OJT 프로그램 부족"
“인센티브가 낮고 영업 압박이 커지고 있다"



94위 서주 ⭐️1.7➠면접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아이스크림, 젤리, 비스킷 등 만드는 종합제과회사

검색량 추이 
1주 전(2월 10일~2월 16일) 대비 900% 급증

왜 떴어? #특별채용
특별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B2B영업, 특판 영업, 시판영업, 수출, 외주관리, 마케팅, 연구, 생산관리 분야를 뽑아요. 수출부의 경우 업무 특성상 영어 자격 기준이 다소 높아요. 토익 900점 이상, 오픽 AL이상, 토플 95점, 텝스 800점 이상, 토익스피킹 레벨7 이상이어야 해요. 3월 5일(일)까지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선택사항) 등 서류 지원을 받아요. 이후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해요. 신입 연봉은 4350만 원 이상이라고 해요.

관련 리뷰
#장점
“동종 대비 연봉이 많이 높다"
“여름 휴가 상여비도 있다"
“과자를 많이 먹을 수 있다"


#단점
“체계가 없고 몸을 쓰는 업무 강도가 높다"
“급여가 높은 편이지만 실제 일하는 시간과 대비해보면 높은 편이 아닐 수도"
“사내문화가 수직적이고 경직돼있다"



10위 가비아 ⭐️3.5➠면접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보안, 클라우드 등 IT 통합서비스 제공 회사

검색량 추이
1주 전(2월 10일~2월 16일) 대비 692.8% 급증

왜 떴어? #전직군 채용
4.5일제 기업으로 가족친화기업 인증도 받은 가비아는 2022년 연결기준 영업 이익(412억 8658만원)이 전년 대비 24.8% 증가하는 성과를 냈어요. 동기간 매출액(2391억 8545만원)은 19.3% 성장했고요. 이에 힙입어 전직군에 걸쳐 2023년 상반기 공채를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하는데요. 백엔드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 시스템 엔지니어, 정보보호, 보안관제, 사업기획, 프로젝트 매니저, 서비스 운영, 마케팅, 영업, 인사, 재무회계, 구매 총무 등 14개 부문에서 뽑아요.

한덕한 경영지원팀 이사는 “올해 IT 업계가 불황이지만 가비아는 인재를 공격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그룹웨어 등 기존 사업부터 보안컨설팅, 공공 클라우드 등 신사업도 성장세라 입사하면 가비아의 역동성, 확장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오늘(2월 24일) 좋지 않은 소식도 있었는데요. 가비아가 디도스(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을 받으면서 가비아 DNS(도메인을 IP주소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사용 중인 고객들은 오전 11시 전후로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져서 서비스가 먹통이 되거나 간헐적으로 접속 장애가 발생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어요. 국내 도메인 관리 1위 업체라 고객사들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는데요. 현재 정상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해요. 

관련 리뷰
#장점
“복지가 좋다. 출퇴근 셔틀 버스가 9개 노선 있고 삼시 세끼 제공 돼서 마음만 먹으면 밥값, 교통비 모두 안 쓸 수 있고, 연차와 별개로 격주 금요일 휴무. 헬스장, 볼링장이 있다"
“매출 안정적, 신입 연봉이 꽤 높은 편"
“수평적 문화"


#단점
워라밸이 좋은 편이지만 부서마다차이가 있다"
“일하는 사람만 일하는데, 아무 것도 안 한 사람에게 더 좋은 인식이 생기는 불가사의"
“기존 인력 연봉은 높아지는 신입 초봉과 격차가 벌어져간다"



6위 LS일렉트릭 ⭐️3.3➠면접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LS그룹 계열 산업용 전기, 전자 및 소재, 에너지 회사

검색량 추이 
1주 전(2월 10일~2월 16일) 대비 449.6% 증가

왜 떴어? #채용 #MZ노조
2023년 1분기 신입 및 경력사원 수시채용 서류 지원을 3월 5일(일)까지 받고 있어요. 전력, 글로벌/SE, 자동화, ESG 부문으로 나눠서 뽑고 각 세부 직무들이 있어요. 신입은 토익 700점, 토익스피킹 130점 이상, 오픽 IM2, SPA 45 이상 중 1개 이상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어요. 전형은 서류 통과시 1차 면접 및 인적성 검사(3월 초), 2차 면접 및 채용검진(3월 중), 처우 협의(경력직 한정)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가리게 돼요. 신입사원은 4월 이내 입사 예정이고요.

LS일렉트릭은 최근 MZ노조 출범으로 화제가 됐는데요.8개 회사(LS일렉트릭 사무노조, LG전자 사람중심노조, LG에너지솔루션 연구기술노조, 금호타이어 사무노조, 부산관광공사 노조,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코레일네트웍스, 한국가스공사) 2030 사무직 및 기술직이 주축이 돼서 모였고,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란 이름으로 지난 2월 21일 노조 발대식을 열었어요. 유준환 의장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존 노조와 경쟁하려는 게 아니다. 국내 노조 조직율이 14%에 불과데, 오히려 넓히고 싶다. 교섭권이 없어서 한계는 뚜렷하지만 불합리한 현장에 대해선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어요.

관련 리뷰
#장점
“자유로운 연차 사용, 맛있는 밥”
“고용 보장성 및 안정성”
“복지가 좋고 기숙사 및 식대 제본은 기본"


#단점
“회사와 역의 거리가 다소 멀고, 교통편이 많이 없어서 출퇴근이 힘든 편"
“발전가능성과 경영능력"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급여 수준"



63위 파수(&스패로우) ⭐️3.1➠면접리뷰 보러가기

한 줄 소개 
세계 최초로 DRM 기술을 상용화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검색량 추이 
1주 전(2월 10일~2월 16일) 대비 320.2% 증가

왜 떴어? #신입채용 #청년친화강소기업
파수와 자회사 스패로우가 2023년 1차 신입 공개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3월 5일(일)까지 서류를 지원받고 면접 후 합격시 3월 27일에 입사해요. 채용 부문은 소프트웨어 개발, 컨설턴트/기술지원, 사업으로 나뉘고, 직무에 따라 파수 혹은 자회사인 스패로우에서 일하게 돼요. 두 회사는 향후 2차, 3차 채용일정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2차 채용은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지원받고, 3차 채용은 10월 초 서류 지원을 받을 예정이에요.

두 회사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선정됐어요. 파수는 최근 여러 차례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지정됐고, 스패로우도 자격요건(창립 만3년)을 갖춘 2022년부터 역시 계속해서 인정받고 있어요. 조규곤 파수 대표는 “파수와 스패로우는 청년 고용 확대는 물론 청년 직원을 위해 다양한 보상과 복지제도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고, 장일수 스패로우 대표는 “스패로우는 조직문화가 젊고 유연하다. 매년 여성직원 비중을 늘려가고 있고, 일하기 좋은 직장이자 가족친화적 근무환경을 이어가려고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했어요.

관련 리뷰
#장점
“간식 제공, 커피 무제한"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와 연차 사용”
“점심시간 1시간 30분"


#단점
“대리, 과장급의 중간층 시니어의 부재"
“퇴사와 이직이 잦다"
“연봉이 낮고, 업무량에 비해 인력이 너무 적다"
안시은 기자 [email protected]
#잡플래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