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같이 삼시세끼 '뭐 먹을까' 고민하는 것은 참 행복하고도 어려운 일이죠. 반복되는 끼니, 각기 다른 메뉴를 생각해가며 챙겨 먹기엔 일상이 바쁘게 흘러가기도 하니까요. 그렇다고 단순히 허기만을 채우기 위해 별 생각 없이 먹었다가 아쉬웠던 경험 꼭 한번씩 있을텐데요.
‘나를 위한 소중한 한 끼, 아무거나 먹으며 허기를 채울 수 없다!’ 싶다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서 기분 전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온전히 식사와 분위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갈하게 마련된 프라이빗 룸에서 때에 맞는 제철 식재료로 만든 코스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 말이죠.
메디랩코리아 외식사업부가 선사하는 일식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로바’에서는 그 로망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데요. 다른 매장과는 달리 ‘핫플레이스’ 더현대서울 백화점에서 위치한 로바 여의도점은 때마다 백화점과 함께하는 프로모션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찾는 즐거움이 두 배, 세 배 크답니다. 그 안에서 고객들과의 섬세한 소통을 즐기고 있다는 지배인님을 만나 로바가 전하는 특별한 경험 그리고 추천 메뉴까지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의도 더현대에 위치한 로바 여의도점 지배인 김경선입니다. 타 지점 부지배인으로 입사한 뒤 브랜드 ‘로바’에 대해 배우며 더현대 로바 매장 오픈 준비를 함께했고요. 지금은 오픈 멤버이자 지배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매장은 위치 특성상 백화점과의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편인데요. 백화점과의 프로모션을 기획·운영하는 일과 정직원 트레이닝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장 고객 관리도 필수 이구요.
메디랩코리아의 외식사업부로 입사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이 일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인데요. 저의 식생활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는 먹는 것에 관심은 많지만, 입이 짧은 편이었습니다. 맛 없는 음식으로 배가 부른 것이 싫기도 했고, 식사를 할 때 자연스럽게 식재료에 관심이 가게 되더라구요.
그러던 중 해외 유학을 가게 됐는데, 일을 해야 했던 상황이라 레스토랑에서 서비스업을 처음 시작했어요. 처음 일을 시작했던 레스토랑이 마침 스타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이다 보니 이때부터 파인다이닝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됐죠.
그렇게 서비스업을 이어가다 이내 뉴질랜드에서 제가 직접 퓨전일식당까지 운영하게 됐어요. 정말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을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그렇게 매장을 3개까지 늘려나갔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한국에 입국하게 됐어요. 한국에서 일반 직장 생활을 하다가 미련을 못버리고 요식업계를 다시 찾게 됐고, 이전 일식당 운영 경력을 살려 로바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파인다이닝 일식 로바의 지배인이 하는 일들은 어떤 일들인지 소개해주세요.
우선 저는 백화점과의 소통이 많은 편입니다. 출근해서 백화점 특이사항이나 저희가 진행해야 할 프로모션들을 체크하고 기획하는 업무로 시작을 합니다. 틈틈이 정직원들의 트레이닝을 위해 관심을 기울이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제가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은 더블체크와 주방과의 원활한 소통입니다. 알러지 손님이나 외국 손님과 같이 음식 섭취에 특이사항이 있는 다양한 손님들이 방문해주시기 때문에 이 부분을 좀 더 세심하게 체크하려고 합니다. 직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각자의 포지션에 정확한 임무를 주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요. 본사에서도 체계적인 교육 지원을 도와주고 있는 덕분에 와인&사케 페어링 업무도 최대한 좋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일하며 다양한 고객을 접하게 되는 순간이 많은데, 이로 인한 스트레스나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있을 수 있어요. 이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각 매장만의 특성이 있겠지만, 저희는 백화점 안에 있다보니 고객층이 정말 다양합니다. 그러다보니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은 잘 맞을 수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상황도 겪을 수 있습니다. 저도 지배인으로서 직원분들이 응대업무를 하며 힘들어하는 상황을 보면 마음이 아파요. 그럴 때 제가 직원들에게 말해줄 수 있는 것은 자기계발을 늦추지 않고 좀 더 전문적인 모습으로 고객들에게 보일 수 있도록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직업 특성상 힘든 상황도 많겠지만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하고 타협점을 찾는 이미지 트레이닝도 많이 지원하고 있어요. 그러면 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직원들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바의 홀 포지션이 다른 매장에 비해 차별화되는 점 혹은 독보적인 경험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우선 저희 매장은 프라이빗한 룸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보니, 직원들이 섹션별로 나눠져 입실부터 퇴실까지의 고객케어를 전담하고 있는데요. 다른 매장에 비해 좀 더 세심하고 센스가 결합된 업무가 진행됩니다. 오직 프라이빗 파인다이닝에서만 느껴볼 수 있는 독보적인 경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방문 목적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고 그날의 분위기를 살펴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거죠.
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위치상 타겟층이 다양하다 보니, 여러 고객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죠. 요즘엔 외국인 손님도 꽤 많아지고 있어서 다양한 에피소드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은 함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일에 대해 나열해보니 보기엔 힘들다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저희 직원분들은 오히려 즐기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저희 팀은 2~30대 직원들로 구성돼 오픈멤버부터 꾸준히 함께해온 직원도 있고 최근 새로 입사한 직원들도 있는데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있어요. 모두 서비스에 진심인 분들이 모여 있다 보니, 매장 운영에 필요한 발전적인 이야기도 함께 나누며 친분을 쌓고 있답니다.
로바 여의도점의 인기 메뉴는 무엇인가요? 페어링 메뉴들도 추천을 직접해주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페어링 메뉴도 함께 추천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개인적으로 와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직접 공부하며 마셔보곤 합니다. 해외 체류 경험 덕분에 국내에는 유통되지 않는 많은 와인들을 접해보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비건 와인이나 빈티지 와인 등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바에 방문하시는 고객님들께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로바 메뉴와 페어링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로바는 각 매장별로 와인/사케 리스트업들이 조금씩 다른데요. 각 매장의 지배인들이 시그니처 메뉴 및 고객 타겟층을 고려해 메뉴들과 잘 맞는 와인들을 매장에 비치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국내에 없는 와인이지만 저희 더현대로바 고객들에게 맛보여드리고 싶은 와인이 있다면 본사 및 와인 유통사와 협업해 수입하기도 해요. 이런 노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풍족한 경험을 제공해드리고자 하죠.
저희 매장의 추천 페어링 메뉴는 모듬 사시미와 사케 세트 메뉴인데요. 사시미와 잘 어울리는 사케를 구성한 메뉴입니다. 특히 텐부 준마이 사케는 단맛과 산미가 적당하고, 깔끔한 목넘김을 느낄 수 있어 향긋한 사시미와 밸런스가 굉장히 좋아 적극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와인의 경우 로바는 제철해산물을 기반으로 한 신선한 메뉴들이 많아서 노당 페레 앤 피스 샤도네이를 추천 합니다 아울러 가르니에르 앤 피스 샤블리도 로바의 해산물 코스와 함께 음용 하시면 환상적인 마리아주를 느낄수 있습니다 . 레몬 라임 등의 아로마를 베이스로 산뜻한 산미와 우아하고 정교한 구조감이 있어 로바의 메뉴들과 페어링에 안성맞춤이죠. 개인적인 취향으로 말씀드리면 저는 건강한 식생활의 와인을 선호하는 편이라, 재페니즈 네추럴 와인류도 함께 추천드리고 싶네요!
메뉴 추천에서부터 지배인님의 노련함이 느껴지는데요! 지배인님이 느끼는 이 업무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저희가 하는 서비스업무는 경험을 중요시 여기는 업무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경험이 두려운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런 다양한 경험을 기회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거든요. 저도 후자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 업무를 할수록 매력을 느끼고 있고요.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저의 의견들이 매장에 반영될 때 성취감을 크게 느끼는 것 같아요.
그럼 반대로 업무하면서 고민되는 점들이 있을까요?
저도 직원도 고객간의 컴플레인이 가장 큰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심한 컴플레인의 경우 단호하게 대처하고 있지만 저희가 대처하기 어려울정도로 심각한 컴플레인의 경우 본사의 지원이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지배인님은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갖고 있나요?
저희 매장은 이미 ‘핫플레이스’로 유명한 더현대서울에 입점되어 있지만 장소 때문이 아닌 로바만의 브랜드로써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싶어요. 때문에 고급 서비스와 경험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직원들이 프로페셔널해질 수 있도록 양성해 나가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메디랩코리아 외식사업팀을 눈 여겨 보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입사 팁 부탁드립니다.
파인다이닝의 매장 특성 상 단순 서빙업무가 아니라 신경 쓸 부분이 많습니다. 서비스업종에 종사하고 싶은 분들께 로바는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경험을 충분히 가져다 줄 좋은 직장이 될 거에요. 세심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잘 갖추고 있다면 메디랩코리아 외식사업부로 지원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