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개 이상 매장이 자립을 믿고 꾸준히 찾는 이유

인터뷰
200개 이상 매장이 자립을 믿고 꾸준히 찾는 이유
[인터뷰] 자립 최진상 영업본부장
2023. 04. 26 (수) 17:02 | 최종 업데이트 2023. 04. 27 (목) 10:14
넘쳐나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도 그만큼 다양해졌죠. 이 때문에 ‘홍보’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까지도 더욱 적합한 곳에 정확하게 노출되어야 그만의 소구점을 찾게 될 텐데요. 말처럼 쉽지 않기에 전문가의 손길을 찾는 사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이라면 이런 전문적인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미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고 지속하는 데에도 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립은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지출이 아닌 투자’라고 말하며 그들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더욱 나은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애쓰고 있어요. 

특히 ‘믿고 맡길 수 있는 마케팅 대행사’로서 제휴 기업들과의 원활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기 위해 영업본부에서는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일을 찾아 좋아하게 되기까지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동료들과 함께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최진상 본부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자립에서 영업 관련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총괄하는 최진상 본부장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고 회사를 찾는 기업을 만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는 일을 합니다.


영업팀은 '자립을 통해 도움받았다'라는 제휴 업체들의 감사 후기로도 많은 힘을 얻고 있을 것 같아요. 제휴업체와의 꾸준한 관계 형성은 물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자립만의 소구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마케팅팀과 영업본부의 협업 구조가 잘 이루어져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모두 자기 업무를 자유롭게 계획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여 일하고자 하는데요. 서로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는 관계가 사업적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죠. 

일방적인 업무 지시나 강제성이 없음에도 사업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건 회사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주 공유하는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영업담당자로서 뛰어난 마케팅팀을 믿고 다양한 시도를 거듭할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 영업직무는 ‘숫자’로 결과를 소명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잖아요.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지 않을 것 같은데요. 

회사가 실적에 대한 압박을 주진 않지만, 담당자로서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영업 담당자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특히 마인드 컨트롤에 항상 신경 쓰고 있어요. 부정적인 에너지에 영향받지 않도록 틈틈이 시간 내서 책을 읽고, 운동하며 제 안의 균형을 찾고 있습니다. 


각자 자신만의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네요. 그렇지만 요즘은 한 분야, 한 회사 안에서 오래 일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본부장 자리까지의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 또한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두고 고민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의 선택은 잘하는 일을 스스로 좋아할 수 있게끔 노력해 보려고 하는 쪽이었죠. 잘하는 일에 노력이 가미되니 점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고, 단계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제가 이 일을 좋아할 수 있었던 건 모두 ‘사람’ 덕분인데요. 마케팅 서비스를 개발하고 소개하면서 숙박업, 요식업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배울 점이 있었고, 그 배움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일 자체가 즐거웠어요. 물론 오랜 시간 같은 일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당연해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겸손한 마음을 잃지 않고 매사 새로 배울 점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나만의 의지를 채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계 안에서 커리어를 꾸준히 개발하기 위해 그 원동력을 자신의 의지로 키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습니다. 그렇다면 자립과 함께하며 어떤 커리어의 성장을 새롭게 기대하게 됐나요? 

저는 자립 설립 당시부터 함께했던 만큼, 처음에는 소박하지만 중요한 기대를 걸었습니다. 회사 규모를 떠나 구성원 모두가 순간순간 즐겁게,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길 기대했죠. 설립 5년 차에 접어든 지금, 이 바람이 충분히 이루어졌음을 느낍니다. 함께하는 동료들과 서로 믿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언제나 저만 잘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일하며 갖고 있는 단기적, 장기적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기적으로는 회사 이름에 담긴 의미 그대로, 대한민국 모든 소상공인이 마케팅을 잘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자립’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자립이라는 브랜드를 꾸준히 알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죠. 회사 유튜브 채널에 직접 출연하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을 확장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성장을 거듭하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립’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동안 잘 준비해 왔고, 지금도 고민을 거듭하며 개선 중인 마케팅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