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시스가 말한다…공간정보 어디까지 확장 가능?

비즈니스
제이시스가 말한다…공간정보 어디까지 확장 가능?
국내 넘어 세계로…K-공간정보기술의 무한 확장성, 제이시스가 증명합니다
2023. 05. 16 (화) 16:55 | 최종 업데이트 2023. 09. 11 (월) 09:57
이 땅에 인류가 출현한 이래 먹거리가 될 만한 사냥감의 서식지나 다른 부족이 사는 마을의 위치 같은 ‘공간정보’는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생활 터전을 만들어 나갈 때에도 지형이나 도로, 물, 초목의 위치와 같은 지리 정보는 무엇보다 필요했겠죠. 

이처럼 공간에 대한 정보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근본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제주도를 뿌리로 두고 ‘공간정보기업’을 최초의 모토 삼아 시작한 제이시스의 기업 미션과 일맥상통합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공간정보를 제공하여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한다” 

제이시스는 이러한 기업 미션과 같이 공간정보와 ICT 기술을 융합해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공간정보산업의 중심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지난해 6월 광명 KTX역 앞 GIDC빌딩에 기업연구소 개소에 이어 과테말라에 글로벌사업소까지 설립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회사 CI도 ‘Just Smartcity Integration System’으로 변경했는데요. ‘스마트시티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리뉴얼 작업 중이에요. 제이시스가 다각화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 찬찬히 살펴볼까요? 

◇ 측량은 기본 중 기본…DB 구축에 이제는 디지털 트윈까지 잡는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지하철부터 주차장, 터널 등 지하 공간에 자리잡은 것들은 모두 정확한 측량을 토대로 만들어진 시설입니다. 이런 측량 기술은 제이시스가 회사 설립과 함께 탄탄하게 기반을 다져 나간 대표 기술 중 하나인데요. 

지하에 자리한 시설물·구조물의 정확한 조사/탐사/측량을 통해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기초 데이터를 취득하고 도면 및 수치로 DB를 구축하죠. 이를 통해 사회기반시설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효과적인 시설물 유지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표 행정서비스로써 활용되고 있어요. 

지하시설물 데이터는 물론 항공 및 드론 촬영을 통해 지상의 지리정보까지 파악하며 측량 기술을 차곡차곡 쌓아온 제이시스는 디지털 트윈 사업분야에까지 진출했습니다.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은 인공지능(AI), 5G 등과 함께 세상을 바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잖아요.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죠. 제조업은 물론 환경, 재난재해, 도시와 같은 공공 분야에서 이 기술의 중요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어요.

제이시스가 쌓아온 공간정보데이터는 더 이상 ‘현재’를 파악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거죠. 이제 ‘미래’를 예측하며 도시계획, 시설물관리, 방재 시스템 등 응용시스템과 연계해서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스마트시티 만들어갈 전방위적 기술력…중남미에 K-기술 전파합니다 

지리정보데이터 확보는 물론 그 활용가치는 ‘대한민국’에만 그치기 아쉽죠. 그래서 제이시스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을 위한 준비를 마쳤답니다. 지난해 과테말라 법인설립을 시작으로 중남미,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해외로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거든요.
국내에서 쌓아온 ICT비즈니스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중남미 지역이 ‘스마스시티’로 변모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이에요. 특히 공간정보의 핵심으로 꼽히는 지도 기반 CCTV 관제·운영 시스템 및 교통상황 모니터링 기술을 활용해 사업화할 예정이에요.

기존에도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매진함에 따라 중소기업청은 물론 여러 공공기관 주관의 연구과제 사업에 투입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요. 중남미 지역으로의 영역 확장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서남아태평양 지역 등 여러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제이시스만의 ICT기술을 전파할 예정이랍니다. 

앞으로 제이시스가 공간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펼쳐 나갈 새로운 역사, 기대해주세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