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째 하이브리드 근무ღ 어때요?

인터뷰
4년째 하이브리드 근무ღ 어때요?
잡플래닛
2023. 06. 14 (수) 14:06 | 최종 업데이트 2024. 02. 21 (수) 11:29
⭐️하이브리드 근무란?
: '오피스 출근과 재택 근무를 혼용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

잡플래닛은 지난 4년 동안 하이브리드 근무를 실시하고 있어요.
하이브리드 근무를 시행하며 잡플래닛 구성원들 모두 본인 업무에서 높은 효율성을 나타냈기 때문에, 회사와 구성원 모두 긍정적인 시너지를 얻었는데요. 잡플래닛 빌더들은 원활한 하이브리드 근무를 위해 우리만의 약속을 만들고 지켜가며, 서로 간 신뢰를 잃지 않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충실히 업무에 임하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어요.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모두 다양하며, 각자 다른 형태들을 띄고 있는데요.
잡플래닛 빌더들만의 업무집중 노하우가 담긴 하이브리드 근무 팁을 소개합니다!
Q. 잡플래닛에서의 하이브리드 근무 어때요? 

A.
이전 직장에서는 불필요한 야근이 잦고, 통근이 오래 걸려 체력적 한계를 많이 느꼈는데요. 잡플래닛 입사 후 하이브리드 근무로 일하면서 체력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습니다. 몸에 무리를 주는 체력 소모는 줄었고, 퇴근 후 여유롭게 운동하고 강아지도 산책시킬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됐거든요! 교통비와 식비도 아낄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취재/섭외를 진행해야 하는 업무 특성 상, 사무실에서는 주위 동료들을 배려하기 위해 통화할 때마다 자리를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재택근무 시에는 언제든 앉은 자리에서 편하게 통화할 수 있다는 점이 생각보다 매우! 좋습니다ㅎㅎ
또한,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커진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에요. 원격근무는 기본적으로 팀원간 상호 신뢰가 필요하고, 신뢰를 무너뜨리지 않으려면 내 일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매일 얼굴을 맞대고 일할 때보다 업무 퀄리티 및 일정 관리에 한층 신경쓰게 됩니다. 비대면으로 일하는 만큼,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더 세심하게 소통하게 되고요.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날엔 더욱 밀도 있는 회의가 이뤄집니다. 팀원들을 매일 보는 게 아니다 보니, 애틋함이 싹튼다(?)는 장점도 있어요
단점을 꼽자면...자율성을 건강하게 누리려면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가끔은 정해진 업무시간이 끝난 뒤에도 일을 붙잡고 있게 된다는 것...! '칼퇴 해야 돼!'라는 강박이 사라져서 그런 것 같아요.


Q. 재택근무 할 때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업무 시작 전에는 꼭 샤워를 하고 커피를 내립니다. 예전에 전 직장에서 재택근무할 당시에는 가끔 씻지도 않고 책상 앞에 앉을 때도 있었는데요. '일할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업무몰입도가 장착되는 거더라고요. 특히 커피는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내려 마시면 가성비는 물론이거니와, 맛도 더 좋다는 장점이 있고요.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리추얼이에요! 이너피스~
Q. 지민님의 재택근무 공간을 소개해주세요.

A.
업무와 관련된 것 외에는 시야에 걸리지 않도록 벽/창측으로 조성한 근무 공간입니다. 사진엔 보이지 않지만 데스크 밑에 있는 풋레스트까지 한 세트예요! 


Q. 나의 재택근무 공간에서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왕크니까 왕좋은 모니터와 해피해킹 키보드는 제 필수템입니다. 시력이 엄청 안 좋은데, 큰 모니터로 일하면 글씨가 잘 보여서...(노안..?) 눈이 편하더라고요. 키보드와 팜레스트는 오랜 시간 타이핑해도 손이 피로하지 않게 해줍니다!


Q. 7연차가 바라보는 '잡플래닛-하이브리드' 근무 한줄평은?!

❤️A.
지금껏 경험해본 적 없는 갓효율! +_+
Q. 잡플래닛에서의 하이브리드 근무 어때요? 

A.
직장 만족도를 높여준 무척 만족스러운 복지예요. 노트북만 있으면 일이 되니 업무에 불편함은 없는데, 일상을 가꿀 시간은 더 많아져서 생활이 전반적으로 더 윤택해졌어요. 출퇴근 시간이 줄어 일 외에 에너지 소비가 적다는 점, 집밥을 챙겨 먹을 수 있다는 점, 낮에 햇빛을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아요. 예전 회사에 다닐 때는 퇴근하면 늦은, 어두운 저녁이었고, 건강한 습관을 실천으로 옮길 여유가 부족했어요. 조금만 바빠지면 배달 음식을 먹고 바로 자기 일쑤였거든요. 지금은 노트북만 덮으면 퇴근이니 요리도 하고, 운동도 잘 간답니다! 최고!


Q. 재택근무 할 때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반드시 바깥 공기를 맡고 업무를 시작한다!
자취생이다보니 작은 집에 하루 종일 혼자 있으면 일의 능률도 떨어지더라고요. 재택근무를 시작하면서 이런저런 루틴을 시도해봤는데 바깥 공기를 맡고, 바깥 날씨도 몸으로 느끼고 들어와 시작하는 게 큰 도움이 돼요. 그래서 집 주변을 걷고 오거나 커피를 한 잔 사서 오는 식으로 외출하고 옵니다. 가끔은 오래 앉아있을 수 있는 카페에 가거나, 필수 출근날이 아니지만 회사에 가기도 했고요.  이런 식으로 그날 내 컨디션에 알맞은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게 좋아요.


Q. 경림님의 재택근무 공간을 소개해주세요.

A.
제가 원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 원목 책상이 큰 포인트랍니다. 일이 에디터라는 직무인 데다, 혼자 개인적인 글을 쓰는 시간도 참 좋아해서 침대보다 책상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그리고 큰 스마트 모니터를 두고 일하고 있고요. 옆에 마실 것은 필수! 그리고 유튜브로 가사 없는 플레이리스트를 꼭 틀어놓고 일해요.


Q. 나의 재택근무 공간에서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음악이요! 적막함보다는 가사 없는 잔잔한 플레이리스트를 틀어놨을 때, 일하는 시간마저 더 소중하고 멋지게 느껴지더라고요. 집에선 누구도 뭐라 할 사람이 없으니 그날 기분 따라 원하는 대로 음악을 틀어놔요. 근데 이렇게 꼭 큰~ 모니터 화면에 예쁜 썸네일이 박힌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틀어야 기분이 좋습니다. ^^
Q. 일할 때, 빠질 수 없는게 뮤직이죠!ㅎㅎ 잡플래닛 빌더들에게 업무 능률이 쑥쑥 올라가는 추천해주고 싶은 경림님만의 플리 있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_+

❤️ A. 오! 그렇다면 저는 괜찮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을 추천해 볼까 해요.
채널명 [by the way]로 들어가시면 가사 없는 음악이 많아요. 이 채널은 집중이 정~말 잘 됩니다! 이렇게 집중 잘 되는 플리는 처음이라는 댓글도 많더라고요. 여기 음악은 닳도록 들었다는. ㅎㅎ 그리고 [오에니], [치아바타스튜디오], [Ode Studio Seoul]도 추천합니다. 세 채널은 감각적인 썸네일에 재즈부터 보사노바, 피아노곡까지 다양해요. 요즘은 여름에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도 많이 나와 있어요. 꼭 들어보세요!
Q. 잡플래닛에서의 하이브리드 근무 어때요? 

A.
 제가 처음 입사했을 때에는 하이브리드 근무라는 제도가 없었는데요, 코로나 이후로 재택근무가 활성화되고 인원이 증가하면서 하이브리드 제도가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풀재택 근무보다 하이브리드 제도에서 장점을 많이 느낄 수 있었는데 서류작업이나 미팅이 있을 때는 출근을, 집중해서 업무를 진행하고 싶을 때에는 재택근무를 스스로 선택해서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Q. 재택근무 할 때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우선 저는 캥거루족인데요 ㅎㅎ 아침에 가족들과 식사를 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어머니가 커피 내리는 걸 좋아하셔서 향긋한 커피냄새와 함께 재택근무를 시작하는게 저만의 루틴인 것 같아요


Q. 수진님의 재택근무 공간을 소개해주세요.

A.
저는 집에서는 주로 데스크탑을 활용하는데요, 주변에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피규어들을 장식하고 심신의 안정을 얻고있습니다.


Q. 나의 재택근무 공간에서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책상위의 인형과 피규어들이 포인트입니다 ㅎㅎ 집에 더 많은 피규어들이 있지만 그날 기분에 따라 엄선된 아이들만 올려두고 있답니다.
Q. 잡플래닛에서 오래 근무 하셨는데, 내가 입사했을 때의 잡플래닛과 현재의 잡플래닛은 어때요? 과거VS현재는?!

A. 제가 어느새 입사한지 4년이 넘게 흘렀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자율출퇴근제도와 하이브리드 근무인 것 같아요. 초창기 여러가지 시도를 거쳐 분단위 출퇴근제를 채택하게 되었는데 집이 일산인 저에게 아주아주~~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물론 출퇴근에 자유가 주어지는 만큼 업무에서 더욱 더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덤이구요! 잡플래닛의 기업문화가 매년 발전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답니다. :)
Q. 잡플래닛에서의 하이브리드 근무 어때요? 

A.
 팀마다 다르겠지만, 요일을 지정해두지 않고 필요에 따라서 시행하는 점이 좋습니다. 특히 집에서 집중도를 높여야 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할 때가 간혹 있는데,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재택근무 할 때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전날 알람을 끈다. 
눈이 떠질 때 까지 잔다.


Q. 태현님의 재택근무 공간을 소개해주세요.

A.
책상이자, 식탁이자, 쓰레기통... 입니다. 어지러움 속에 나름의 체계가 있는 장소입니다. 코카콜라 저금통, 뚱이 무드등, 100일 사진, 인생 네컷 등등 약간 소중한 물건들과 추억이 담겨있는 장소입니다.


Q. 나의 재택 근무 공간에서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보조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인지, 가족들의 소음이 들어오지는 않는 곳이 중요하다.


Q. 최근 인턴을 마치고 정규직이 되었는데, 인턴 전VS후 차이가 있나요??

A. 업무량 : 이야 이건 비교가 안되게 늘었습니다. 유치원생 학업 수준에서 중2 정도로 올라온 느낌입니다.
- 책임감 : 인턴 때는 아휴 모르겠네 ㅎㅎ 어떡하지? 이런 마인드였는데, 이제는 모르면 안된다는 생각이 저절로 박혔어요.
- 급여 : 이제는 맛있는것도 사먹고, 옷도 사고, 사람 구실 하게 되어서 가장 만족 ^^
- 동호회 : 동호회 정식 가입이 되어서 열심히 방탈출 부시고 다니고 있습니다.
 
잡플래닛 '하이브리드 근무'에 관심있다면!
지금 바로 채용 지원하고 취업 축하금 200만 원도 받아보세요
[잡플래닛] ☞ 채용공고 보러가기
#잡플래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