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 최적화된 가이드를 제공하는, ESD소자개발 파트

인터뷰
제품에 최적화된 가이드를 제공하는, ESD소자개발 파트
소자공정개발/Foundry TE
2023. 07. 25 (화) 18:37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26 (수) 09:46
오늘날에는 IC 고집적화로 인해 약간의 정전기만으로 회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한 번에 더 많은 반도체에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ESD를 방지하는 것은 생산성과 제품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칩 내부에 ESD 보호 회로를 내장하여 ESD 발생 시 내부 회로로의 유입을 방지하고 외부로 ESD를 방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소자 Enabling팀의 ESD소자개발 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지훈 선임과 함께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1년 9월 DB하이텍 부천 캠퍼스에 입사하여 소자 Enabling팀의 ESD(Electro Static Discharge) 소자개발 Part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지훈 선임입니다.
 

Q2. DB하이텍 소자 Enabling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소자 Enabling팀은 ESD, TCAD, Modeling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ESD part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좋은 IC를 위해서는 우수한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소자 Enabling ESD Part에서는 구성요소 중 ESD 소자를 설계합니다. 더하여 설계자가 구성요소를 IC칩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게 ESD Network Guide(팹리스 설계 시 최적화를 위한 방향성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Q3. 파트 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Device(소자)를 개발하는 부분에 있어서 ESD, TCAD, Modeling을 지원하는 소자 Enabling팀에서 ESD 소자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ESD 소자는 전자기기 내 Surge로부터 Damage를 받지 않도록 우회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소자를 개발하기 위해, 실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Parameter들을 최적화하여 Design Rule(구조에 최적화된 방향성 가이드)을 제작합니다. 더하여 IC 설계를 위해 ESD Network를 Guide 하기도 합니다.


Q4. 소자 Enabling팀에 입사해 처음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이 무엇인지도 궁금해요.

처음 맡은 업무는 ESD 소자의 TLP 측정입니다. 측정하며 다양한 Parameter Split이 소자의 전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배웠습니다. 또한 다양한 측정 Condition을 경험하였고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배웠습니다.
※ TLP(Transmission Line Pulse) : ESD에서 실제 서지가 발생한 파형을 인위적으로 시험하기 위한 장비


Q5. DB하이텍 ESD소자개발 직무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현재 근무하고 있는 ESD소자개발과 같은 특정 직무를 꿈꾸었다기보다는 반도체 소자 개발에 대한 직무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반도체 소자 설계 수업에서 IGBT Simulation을 진행하며, 소자 동작 특성을 결정하는 구조, 재료 등 여러 변수를 변경하며 소자 특성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소자를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러다 DB하이텍에서 ESD소자개발 직무를 맡게 되었고 많은 흥미를 느끼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해당 전공이 채용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나요?

대학교에서 반도체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물성, 공정, 회로 등 반도체 관련 다양한 전공 지식이 수반되므로 채용에 영향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원하는 팀의 실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이 있는지가 채용에 큰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Q7. 특별하게 취득한 자격증이나 취업 준비를 하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 있나요? 이것이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됐나요?

취업을 위한 반도체 관련 자격증은 현재까지는 따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부터 반도체 역량을 쌓기 위해 IDEC(반도체 설계 교육 센터)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수했으며, EDA TOOL(반도체 설계 툴 통칭)을 이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실무에서도 IDEC에서 학습한 지식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었고, 업무에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8.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인가요?

무엇보다도 소통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동료와 다른 부서와도 협업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자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야 하므로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 활동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잘 맞을 것 같습니다.  더하여 꼼꼼한 성향도 중요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분야를 다루다 보니, 업무에서도 단 하나도 놓쳐야 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Q9.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나 작성TIP

무엇보다도 지원하는 직무를 파악하고,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녹여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 관련 구체적인 사례나 수치를 통해 어필하면서 당찬 포부를 드러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0. 채용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반도체 관련 다양한 교육을 이수했고, 특히 소자 관련 이해도를 어필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를 풀어가는 역량을 어필하고자 조직 생활 경험을 강조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신이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청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는 부분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11. 해당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반대로 직무의 어려운 점도 말씀해 주세요.

다양한 업무를 접해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ESD 소자를 제작하는 부분에 있어서 Layout, 측정, 분석 등 소자를 설계하는 모든 Step을 진행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반대로 다양한 업무로 인해 많은 일을 동시에 진행하게 될 경우,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없고,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어려운 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12. 담당하는 업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툴은 무엇인가요?

주로 소자를 Drawing하고 고객의 설계를 분석할 때, Cadence사와 Synopsys사의 EDA TOOL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같은 팀, 파트라고 해도 담당하고 있는 직무가 다르다 보니 툴을 사용빈도가 천차만별인데 그런 면에서 파트 내에서 저는 다른 파트보다 툴 사용빈도가 현저히 낮습니다. 

Q13.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실무를 통해 업무를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워도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나만의 Manual을 제작하여 업무에 적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Manual이 축적된다면 큰 재산이 될 것입니다. 


Q14.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현재로서는 복잡한 소자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서 이해했을 때가 가장 보람 있는 순간 같습니다. 개발한 소자에 대해 스터디를 통해 예측해 보고, 실험을 통해 측정했을 때, 예측과 부합하는 특성이 도출될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Q14.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TCAD를 통한 예측 결과와 실리콘 데이터의 실측 값, 즉 두 개의 경향성이 일치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TCAD Tool 내에서 Fail된 부분의 CMD를 고쳐서 Done이 되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15.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파운드리의 업무 특성상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임분들이 항상 친절히 가르쳐 주시고, 가르쳐 준 부분에 대해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계단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해 있습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평일에 퇴근 후 헬스장에 갑니다.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점심시간에는 동기들과 수다를 떨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동네 친구들과 음주 가무를 곁들여 한 주를 마무리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Q17. 소개하고 싶은 사내 제도가 있다면?

소개하고 싶은 제도는 조직 활성화 GWP 프로그램입니다. 같은 팀이지만 업무 외적으로 대화를 해 본 적이 없는 동료가 많습니다. 조직 활성화 GWP를 통해서 동료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으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기 때문에 소개하고 싶은 제도입니다.
※ GWP(Great Working Place) :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활동. DB하이텍은 GWP 활동으로 팀별로 소통/화합할 수 있는 자체 워크숍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임


Q18. 본인이 느끼는 DB하이텍만의 장점은?

DB하이텍의 장점은 회사의 위치입니다. 보통 제조업 회사들의 위치는 수도권으로부터 떨어진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DB하이텍은 수도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퇴근하고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입니다. 회사 생활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활이 중요하신 분들에게 DB하이텍의 장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Q19. 1년 뒤 DB하이텍 안에서 기대하는 본인만의 모습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입사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업무와 ESD 관련하여 모자란 부분이 많습니다. 1년 뒤에는 업무를 처리할 때, 상사의 검토 없이 진행해도 될 정도로 역량을 키워 주도적으로 실무를 처리할 것입니다. 기대하는 모습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여 하루하루 나아지겠습니다.

Q20. DB하이텍 소자 Enabling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이번 직무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저의 취업 준비 기간이 떠오릅니다. 요즘 취업 시장이 얼어붙어, 힘든 시간을 보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패에 굴하지 않고 반도체 관련 준비해야 할 부분과 자기 개발을 꾸준히 한다면 순서가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후배님들! 결과에 무관하게 꾸준히 정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저작권은 디비하이텍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