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의 미세회로를 형상화하는, Mask팀

인터뷰
반도체의 미세회로를 형상화하는, Mask팀
소자공정개발 / 윤혜린 선임
2023. 08. 11 (금) 09:22 | 최종 업데이트 2023. 08. 11 (금) 09:22
우리가 초등학교 미술 시간에 한 번쯤은 해보았을 판화. 다들 기억하시나요? 고무나 나무판에 본인의 원하는 패턴이나 그림을 그려서 많은 그림을 손쉽게 찍어낼 수 있는데요. 직접적으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반도체에도 이렇게 판화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제품을 대량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화를 새기는 원판을 만드는 작업을 Photomask라 하는데요, 투명한 석영기판 상층에 도포된 크롬 박막을 이용하여 반도체 집적회로와 LCD패턴을 실제 크기의 1~5배로 시작해 놓은 것으로, 반도체 생산공정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곳 Mask팀에서 근무하는 윤혜린 선임을 통하여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8년 대학을 졸업하고 DB하이텍에 입사하여 제품기술실 Mask팀에서 5년 차 근무하고 있는 윤혜린 선임입니다.
 

Q2. DB하이텍 Mask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고객사 T/O 단계부터 Mask제작 발주까지의 모든 일련의 작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 업무로는 고객의 DB를 Photomask로 제작하기 위하여, Mask 제작 장비가 사용할 수 있는 Data로 바꾸어 주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을 총칭하여 “PG(Pattern Generation) Work”라고 부르며, PG Work는 크게 MDP Work, OPC Work, Frame Work, Fracturing, Jobdeck Generation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ask팀에서는 조금의 오류도 발생하지 않고, Mask가 잘 제작될 수 있도록 각 단계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DB를 사용하는 부서이므로, 고객 DB 보안 유지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보안 유지에도 크게 신경 쓰고 있습니다.
 
※ Photomask(=Mask) : 반도체의 Lithography 공정에 사용되는 Material, 사진 기술과 같이 현상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Wafer에 Patterning을 구현하기 위한 자재
※ T/O : Tape Out의 약자. 팹리스 업체가 설계한 칩을 파운드리 업체에 생산을 의뢰하기 위해 설계와 레이아웃 검증을 끝내고 주문을 요청하는 것
※ MDP(Mask Data Preparation) : 고객의 Data를 DB HiTek의 공정 조건에 맞게 Mask Layer를 생성하는 작업
※ OPC(Optical Proximity Correction) : Lithography 공정 단계에서 빛의 간섭 및 회절 효과에 의해 설계된 Pattern 크기와 다르게 구현되어, 실제 Pattern과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되도록 보정하는 작업
※ Fracturing : GDS를 단일 Layer로 추출 후 Writing 장비에 적합한 Pixel 단위 Data(MEBES)로 변환하는 작업
※ Frame Work : Sawing Lane(Scribe Lane)을 형성하고, 공정 검증 및 평가용 PCM, CD와 Mask를 Lithography 장비에 Alignment하기 위한 Photokey를 배치하는 작업



Q3. 파트 내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Mask팀은 모든 팀원이 공통으로 PG Work를 담당하고, 추가로 OPC 개발 및 유지보수, 인프라 개선 및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스템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팀원들이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Mask팀의 수행 목표는 “PG Work Error Free”입니다. 현재 오류율은 0% 달성 중이며, Mask Error가 발생하지 않도록 Manual 업무를 자동화하여 시스템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Q5. DB하이텍 Mask Design 직무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취업준비생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큰 카테고리의 직무에 대해서만 알 수 있어서 “Mask Design”이라는 직무가 있는지 입사 전까지는 명확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채용 공고를 접했을 때 상세 내용에 OPC 관련 내용이 있었는데, 대학교 때 OPC 관련 수업을 재미있게 들은 기억이 있었고, 채용 자격도 충족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학교에서 수강했던 수업 중 현재의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대학교 전공은 ‘전자과’였습니다. 학교에서 수강했던 수업 중 ‘반도체 공학’이 현재의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도체 공학’을 들음으로써 ‘반도체 8대 공정’ 등 반도체의 전반을 이해할 수 있었고, PG Work 교육할 때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7.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취업이나 업무를 위한 필수적인 자격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시스템화를 항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파이썬, 쉘 스크립트, VB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역량이 있다면 좋습니다. 더불어, 전공 수업을 열심히 들어 반도체 지식을 쌓고, 리눅스 OS환경에 익숙해진다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엑셀도 능숙하게 다루시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Q8.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인가요?

저희 업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꼼꼼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Mask팀에서는 오류가 없는 Reticle/Mask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꼼꼼하지 못하면 오류를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시스템 개발에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 역량이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장시간 집중을 해야 하므로 침착하고 차분한 성향의 사람, 오래 앉아있는 것이 불편하지 않은 사람, 정해진 업무절차를 잘 지키는 사람에게 잘 맞는 일 같습니다.

Q9.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나 작성TIP

입사한 지 5년이 넘어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최대한 자기 주도적으로 했던 경험을 많이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그렇듯 팀워크와 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경험을 작성했습니다. Mask팀에 맞는 성향의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결과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연한 말이겠지만 반도체의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하고,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Q10. 채용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본인만의 강점 및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면접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당시 ‘솔직함’이 강점으로 작용하였던 것 같습니다. 꾸미려 하지 않고, 모든 질문에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밝게 답변했던 점을 좋게 봐주셨습니다. 또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들에 대한 질문이 나왔을 때 답변이 잘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11. 해당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반대로 직무의 어려운 점도 말씀해 주세요.

한 제품의 PG Work를 한 사람이 전담하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일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그 외, 업무 특성상 개발의 끝 단과 생산의 앞 단에 모두 관여하고 있어 넓게 경험할 수 있는 점, 시스템 개발에도 참여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 등 매력이 많은 직무입니다. 어려운 점은 항상 Mask 사고에 민감하여 Mask Vendor에 PG Data를 전달한 후 Wafer가 출하될 때까지 불안감이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신입 시절에는 이런 불안감이 엄청난 부담이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겨 요즘엔 불안함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Q12.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신입 시절엔 배운 내용을 빨리 숙지하고 잊지 않으려고 했고, 잘 배워 빠르게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개발이 필요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했고, 시스템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선배님들이 잘 가르쳐 주시고, 이끌어 주셔서 쉽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최고!


Q13. 참여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좌표 계산 시스템을 만들었던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작업할 고객의 DB가 여러 개일 경우 많은 DB의 위치정보를 좌표로 추출하는 과정이 있는데요, 이때 좌표를 직접 확인하고 손으로 쓰다 보니 오타가 많이 발생하고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부담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 부분을 시스템화하기 위해 고민을 많이 해서 과제를 진행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Q14. 평소 근무 분위기,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근무 분위기는 정말 화기애애하고 좋습니다. 어떻게 이런 팀에서 일하게 되었는지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1년 전 잦은 맛집 투어로 팀원 모두 체중이 증가하여, 건강 증진 및 다이어트 목적으로 팀 내 ‘다이어트 킹’ 제도를 만들어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모두 정상체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렇듯 서로 소통이 잘 되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다 같이 협업해서 해결하고, 업무에 대해 잘 모를 때 쉽게 물어보고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정말 좋습니다. 개발 제품과 MPW 업무 및 시스템 개발 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업무 강도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고객 요청으로 긴급 대응이 필요하여 주말 근무를 할 때도 있지만, 평일엔 워라밸이 잘 지켜지고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 MPW : Multiple Project Wafer 의 약자. 여러 고객의 설계 디자인을 하나의 마스크에 제작하는 것


Q1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작업한 Data가 문제없이 Mask로 만들어져 고객에게 Wafer가 잘 전달되었을 때 가장 보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한 시스템이 오류를 감소시키고, 작업시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했을 때도 뿌듯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개인적으로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지만 굳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라 하면 요즘에는 마라탕 먹기, 운동하기, ASMR 듣기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말이나 평일 저녁에 업무와 관련이 없는 원데이 클래스를 들으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Q17. 소개하고 싶은 사내제도가 있다면?

‘안식휴가’ 제도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5년 단위로 10일의 휴가가 주어지고 개인 연차와 함께 사용해서 최대 한 달의 휴식을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안식 휴가를 사용해서 긴 휴가에만 할 수 있는 해외여행 등을 하면서 리프레쉬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 드디어 내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Q18. 본인이 느끼는 DB하이텍만의 장점은?

앞서 말했듯이 ‘안식휴가’ 제도와 더불어 최대 1억 원을 이자율 1%로 대출해 주는 ‘주택임차자금 대출’ 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30세 이후 종합 건강검진이 무료 지원된다는 것도 기대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이지만 회식을 강요하지 않는 것, 연차 사용이 자유로운 것 등등 사내 문화가 좋고, 무엇보다 실력 있고 좋은 직원들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Q19. 1년 뒤 DB하이텍 안에서 기대하는 본인만의 모습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1년 뒤라면… 안식년 휴가 중이지 않을까요?^^ 지금처럼 사고 치지 않으며, Mask Work를 더 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팀에 기여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추가로 아직도 PG Work Detail이 부족해서 1년 뒤에는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Mask팀원이 될 것입니다. 

Q20. DB하이텍 Mask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많은 후배님들이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하고 있으실 텐데, 순간순간 최선을 다했다면, 그 노력이 모여 언젠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지치지 말고 앞으로 계속 나아 가시길 응원합니다. Mask팀은 체계적이며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고, 따뜻하고 여러 방면으로 좋은 부서입니다. Mask팀의 팀원이 되기로 결정하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세요! 화이팅!
저작권은 디비하이텍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