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 성사의 첫 단추를 끼우는 전략컨설팅팀

인터뷰
계약 성사의 첫 단추를 끼우는 전략컨설팅팀
[취참인] KCIM 전략컨설팅팀 윤준호팀장
2023. 09. 07 (목) 15:52 | 최종 업데이트 2023. 09. 08 (금) 10:42
KCIM의 직무인터뷰 콘텐츠 “취참인”은 ‘취업준비생들이 참고하고 싶은 인터뷰’의 줄임말로써, 직무에 대한 핵심을 담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전략컨설팅’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KCIM의 이지적이고 전문적인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올랐는데요. KCIM의 전략컨설팅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 DX솔루션그룹 전략컨설팅팀의 윤준호 팀장님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DX솔루션그룹 전략컨설팅팀의 윤준호 팀장입니다. 건설사를 담당하여 영업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전략컨설팅팀에서 하는 일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2023년에 신설된 전략컨설팅팀은 건설업의 복잡한 사업 구조와 다양한 요구사항을 다루기 위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설사 외에 설계 및 제조 분야에도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업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고객의 목표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업무를 파악하고 나면 내부에서 공유하고 함께 분석합니다. 주로 기술팀과 같은 회사 내 엔지니어 조직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2)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항목 및 계획을 수립하여 솔루션 및 컨설팅을 제안합니다.
3) 서비스 내용이 어느 정도 구체화되면 비용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게 되고, 이후 계약 시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공급하거나 자사 엔지니어들이 직접 컨설팅을 제공하게 됩니다.

Q. 일주일에 고객 미팅 건은 얼마나 있나요? 또 계약 성사까지는 평균적으로 얼마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하루 중 반나절 정도를 고객과 연락에 할애하며, 업무 특성상 고객과의 접촉이 중요하므로 5일 중 3~4일은 고객 미팅을 진행합니다. 단순히 솔루션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짧으면 한 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컨설팅이나 PoC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 작년에 논의했던 내용이 올해에 실현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Q.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일이다 보니 이미지 관리도 요구될 것 같은데, 미팅 시에는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쓰시나요?

고객을 응대할 때는 계약으로 성사되기 위한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옷차림과 같이 외적으로 드러나는 요소도 중요하지만 만나서 어떤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객과 처음 만났을 때에는 대화를 어떻게 이어갈지에 대한 준비를 한 다음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계약의 첫 단추를 끼우려고 합니다. 만나자마자 일 얘기를 하는 것보다 분위기를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스몰토크 주제나, 최근 고객사에 대한 뉴스를 챙겨보고 가면 고객과의 대화도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됨을 느낍니다.

Q. 전략컨설팅팀에서 선호하는 전공이나 자격증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전공과 자격증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계약을 이루기까지 과정과 수행은 타 부서들과 함께 진행해야 하니 회사 내부의 조직들과 원만히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건설 관련 업계에서의 경력이 있으면 우대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Q. 팀장님께서 영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토목공학을 전공해서 첫 직장을 건설사로 시작했습니다. 설계 엔지니어로 8년가량 일했고 BIM에 대해서도 많이 접하고 있어서 관심이 있던 찰나 좋은 기회가 생겨 KCIM에 오게 되었습니다. 엔지니어와 영업은 직무의 성격이 반대이지만 새로운 도전에 대해 매력을 느꼈고 과감히 영업 직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Q. 전략컨설팅팀에서 말하는 KCIM만의 전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고객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는 것, 두 번째는 회사 자체의 기술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KCIM에는 BIMlize 서비스가 있습니다.  BIMlize는 자사 기술력의 집합체로서, 그 기술력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이 목표한 바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 기본이자 최고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성공이 곧 KCIM의 성공이 될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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