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최고 복지를 ‘동료’로 만드는 여정

인터뷰
동국제약 최고 복지를 ‘동료’로 만드는 여정
[인터뷰] 동국제약 인사팀 박준희 매니저
2023. 11. 02 (목) 11:28 | 최종 업데이트 2023. 11. 08 (수) 16:45
인사돌, 마데카솔, 오라메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를 수 없는 동국제약의 대표 제품들이죠. 이 모든 제품은 지난 반 세기동안 동국제약의 우수한 인재들이 하나가 되어 다양한 도전을 이어왔기에 가능한 결과물일 것입니다. 덕분에 신뢰도 높은 국민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고요.

동국제약은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또 다른 도약을 위해 우수 인재 확보에 꾸준히 열을 올리고 있어요. 요즘 직장인에게 ‘최고의 복지는 동료’라는 말이 있잖아요. 동국제약 인사팀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단단한 초석을 쌓아 올리고 있다고 해서 만나봤습니다. 

인사팀 박준희 매니저는 자신이 지나온 동국제약 채용 과정에서의 긍정 경험을 십분 살려 미래의 동국인들을 맞이하기 위해 바쁜 한 때를 보내고 있답니다. 예비 지원자들이 동국제약의 멋진 신사옥에 시선을 뺏기고, 인사팀이 만드는 채용 경험에 마음도 뺏길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국제약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준희 매니저입니다. 저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여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채용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사팀에서 채용 담당자가 진행하는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인사팀은 채용, 평가, 보상, 인사기획 및 관리 등 인사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저는 그 중에서 전사 채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채용업무는 크게 ‘인력계획 수립’, ‘채용 기획, ‘채용 운영’ 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연간 사업목표를 기반으로 인력계획을 수립하고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채용 전략 및 제도를 기획합니다. 또한 지원자 여러분이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실 수 있도록 모집공고부터 각 전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상세 정보를 전달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전형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요즘은 지원자의 긍정적인 채용 경험이 입사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고 하는데요. 동국제약의 채용 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지원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지원자 입장에서 얼마나 간절하고 얼마나 회사에 궁금한 것이 많겠어요. 저도 구직자일 때 그랬으니까요. 애타게 결과를 기다리는 마음 잘 알기에 전형 결과발표도 가능한 빨리 해드리려고 노력하고요, 면접 보러 온 지원자의 긴장을 풀어주고 면접 진행사항을 상세히 알려드리려 하고, 지원자에게 문의가 왔을 때 친절히 응대해드리려 노력하고 있어요.


동국제약과의 첫 인상을 인사팀이 좌우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일이네요. 책임감이 막중한만큼 “내가 맡은 직무의 매력은 이것이다!” 꼽아 본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한 사람의 변화의 시작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채용업무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지원자분들이 제가 낸 채용공고를 보는 순간부터 새로운 시작을 상상하고, 저의 안내로부터 떨리는 마음으로 면접 전형을 거치고, 설레는 마음으로 첫 출근하여 시간이 지나며 적응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 이런 모습을 가장 곁에서 지켜보며 섬세하게 도울 수 있다는 게 어떤 직무에서도 느낄 수 없는 채용담당자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 직무는 회사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회사를 선택할 때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했을 것 같은데요. 그 중에서도 동국제약과 함께 하기로 결정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성장하는 회사에서 일해보고 싶었습니다. 동국제약은 지난 10년간 한 번도 역성장한 적 없이 평균 두 자리 수 이상 성장하고 있는 회사예요.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어떤 분위기에서,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일할까 궁금했습니다. 다니면서 보니 역시 성장하는 회사는 기존의 것을 개선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전국민이 누구나 다 아는 회사를 다녀보고 싶었습니다. 대한민국에 인사돌, 마데카솔 모르는 사람 없잖아요. 최근엔 마데카 크림과 같은 화장품도 많이 유명해져서 많이들 알고 계시고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받는 회사에서 일하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누구나 있죠.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채용은 양질의 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연간 시기별로, 또 요구하는 직무별로 지원자 수가 기대에 못 미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를 기대하고 게시한 공고에 지원자가 적으면 정말 난감하죠. 손님이 오지 않는 가게 주인의 기분이랄까요.(웃음)
그래서 지원자가 공고에 지원하는데 필요한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채용 홍보영상을 제작/게시하고 채용사이트 또는 공고에 내용이 잘 나타나도록 표현하거나, 이렇게 잡플래닛 인터뷰도 진행하면서 예비 지원자들이 회사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콘텐츠들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동국제약 지원자가 가장 처음으로 소통하게 되는 사람이 바로 채용담당자이기에 저를 통해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돕고자 합니다.


채용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구직자분들을 실제로 접할 수 있었던 채용박람회가 기억에 남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박람회에 나가기 전부터 설레는 마음으로 많은 준비를 합니다. 부스에 관심이 적으면 어떡하나 참석 전에 걱정도 들었지만 걱정과 정반대로 정말 많은 분들이 부스를 찾아 주셨어요. 구직자 분들의 기대와 희망에 찬 눈빛이 채용담당자인 저를 고무시키고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저의 구직 당시도 기억이 나면서 초심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인사팀 또는 채용업무를 희망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꿀팁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우선 인사팀인 만큼 기본적인 근로기준법과 경영지식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채용담당자로서는 최근 채용트렌드가 회사 및 직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어, 마케팅에 대한 이해 및 콘텐츠 기획력을 갖고 있다면 다양한 업무에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업무는 지원자 및 사내 많은 부서와 소통을 해야 하기에 외향적인 성격, 원활한 소통능력을 보유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 없을 것입니다. 


채용 담당자로서 느끼는 ‘동국제약, 진짜 좋다!’ 싶은 자랑거리 마음껏 표출해주세요. 

제가 동국제약에 지원자로서 면접을 보러 왔을 때인데요. 떨리는 마음으로 도착한 곳에 너무나 깔끔하고 멋진 사옥을 눈 앞에 두고 반해 버렸어요. 입사해서 알고 보니 2022년 새롭게 지어진 신사옥이더라고요. 입사 후 신사옥에서 일하고, 생활하면서 한강 뷰를 자랑하는 사무실은 물론이고 식당, 헬스장, 옥상정원 등 사내 모든 곳이 정말 쾌적해서 더욱 반했습니다. 이제는 채용담당자가 되어 면접자 여러분을 안내해드릴 때면 저와 같이 감탄하는 경우를 보고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채용담당자로서 지원자들에게 전하는 응원 한 마디 부탁드려요.

동국제약은 함께 성장해 나갈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국제약 채용홈페이지에 월 1회 이상 게시되는 동국제약 채용공고를 확인하시어 나에게 맞는 직무가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끝으로 동국제약 채용담당자는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전화, 채용홈페이지 어디로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문의주세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