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퀘어의 컨트롤타워는 바로 여기랍니다”

인터뷰
“타임스퀘어의 컨트롤타워는 바로 여기랍니다”
[인터뷰] 경방 타임스퀘어 전략기획팀 우동구 대리, 이현지님
2023. 11. 20 (월) 16:21 | 최종 업데이트 2023. 11. 22 (수) 13:39
경방 타임스퀘어는 2009년 문을 연 이래 서울 영등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굳건히 자리 잡았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답게 ‘백화점 중심’이었던 국내 쇼핑몰의 문화를 새롭게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그렇게 15년이 흐른 지금,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우후죽순 새로 등장하는 상황에서도 타임스퀘어가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현재와 미래에 대한 확실한 경영 전략을 짜고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백화점, 호텔 등 다양한 사업장을 운영하는 만큼 중앙에서 확실한 컨트롤 타워를 구축해 운영하는 게 핵심이고요. 이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곳, 바로 경방 타임스퀘어의 전략기획팀 우동구 대리님, 입사 1년차 현지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맡은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동구 대리 (이하 동구님) : 안녕하세요 경방 타임스퀘어 전략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우동구 대리입니다. 제가 맡은 직무는 사업부 손익 및 예산관리, 백화점 및 호텔 위탁관리 등, 관리업무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현지님 (이하 현지님) : 저는 2023년에 상반기에 입사한 전략기획팀 신입사원 이현지입니다. 전략기획팀 직무는 크게 손익관리, 영업관리, 회계 업무로 나뉘어지고, 저는 그 중 영업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관리 직무는 매출 관리는 물론 영업팀과 함께 지점별/브랜드별 매출 매출 계획을 연 2회 진행하고 있어요. 영업동향이나 경쟁사 분석은 물론이고요.  


타임스퀘어는 국내 최대 복합 쇼핑몰 답게 쇼핑몰은 물론이고 호텔, 백화점까지 다양한 문화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인데요. 다방면에서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전략기획팀은 어떻게 세분화되어 사업관리를 하고 있나요?  

동구님 : 다양한 사업장을 운영하다보니 각 사업장 별 손익을 관리하고 예산을 수립·관리하는 것이 가장 주된 업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야 보다 효율적인 사업 운영의 기반을 다져 나갈 수 있을테니까요. 또 타임스퀘어는 백화점과 호텔을 소유하고 있지만, 운영은 각각 호텔 메리어트, 신세계백화점에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해당 사업의 매출·비용·손익 등 운영 전반과 관련하여 각 위탁사와 업무협의 및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고요. 그 외에도 타임스퀘어에서 수행하는 사업분야 관련한 영업환경 분석·계약구조 검토 등 기타 수명업무도 이뤄지고 있어요.


어떻게 경방 타임스퀘어에 지원하게 됐나요?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동구님 : 제가 회사를 선택했던 조건은 회사와 직원이 상호간에 신뢰할 수 있는 관계의 형성 유무입니다. 회사와 직원 간의 신뢰 없이, 회사는 변화하는 사업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잖아요. 동시에 그 안의 구성원은 안정적인 삶을 계획할 수 없게 될 것이고요. 그리고 저는 이것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회사의 역사와 회사의 변화하는 사업 모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타임스퀘어는 오픈 이래로, 지속적으로 영업환경 변화에 적응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영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만들어 갈 것이고요. 저는 타임스퀘어에 2019년 입사한 뒤 직무를 수행하며 그 변화를 직접 경험해왔고, 앞으로도 변화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어요. 

현지님 : 저는 타임스퀘어가 국내 최초 복합쇼핑몰로써 신사업을 주도해왔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계속 모색하고 도전할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지원하는 과정에서 부동산개발까지 사업영역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보며 전략기획팀에서 일하게 된다면 다양한 업무를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요.


입사하고 보니 기대했던 것과 비교해 어떤가요? 충족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동구님 : 타임스퀘어 전략기획팀은 기능적으로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 사항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요. 저는 전략기획팀에서 일하면서 사업별로 업무 영역을 확장하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측면들을 검토하고 있죠. 이를 통해서 해당 산업군 안에서 제 스스로가 ‘제네럴리스트’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하며 몇 차례의 업무조정이 있습니다만, 저는 주로 손익관리를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해왔는데요. 올해 1월 업무가 새롭게 조정됐어요. 회계 업무도 일부 수행하게 됐죠. 평소 손익관리 업무만 집중하며 품었던 갈증을 새로운 업무 수행을 계기로, 주도적으로 배워 나가고 있답니다.

현지님 : 입사 당시 입문교육이 자세히 진행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신입교육이 탄탄해서 좋았어요. 또 덕분에 동기들과 친해지고, 회사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아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현재 제가 입사 1년이 다 되어가는데 내년에 저희 전략기획팀에 새로운 신입직원들이 들어오는 부분이 가장 기대됩니다!


회사 그리고 업무에 적응하면서 부침도 겪었을텐데요. 어려운 순간을 떠올려 본다면 어땠고, 또 어떻게 극복했나요?

동구님 : 최근 발생했던 코로나19는 저희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소비시장 전반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불확실성이 전반에 퍼지는 시장환경에서 사업계획과는 달리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지속되는 점이 어려웠어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장환경별 시나리오를 따로 구분해 사업계획 수립을 더욱 촘촘하게 진행하려고 노력했어요. 그 덕에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을 더욱 기를 수 있었습니다. 

현지님 : 아무래도 입사한지 1년이 되지 않아 업무수행 과정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팀장님과 영업판촉팀 담당자들께 질문하여 매출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정리하면서 저만의 백데이터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해 이야기 해볼텐데요.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나요? 

현지님 : 회사 연혁을 보면 역사가 긴 만큼 보수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데요.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있어서 팀원들과 자유롭게 의견 공유를 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연차 사용도 업무가 바쁜 시즌을 제외하면 자유롭게 쓰는 것은 물론이고요. 또 해당 회사에 장기근속하신 분들이 많아 궁금증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문할 수 있는 분들이 존재한다는 점이 든든해요. 직급별 업무분장이 잘 되어 있어 열심히 한다면 회사 내에서 커리어 확자 가능성이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업무하게 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동구님 : 업무를 수행하면서 때로는 바쁜 시기에 업무영역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은 상태로 진행되는 업무도 있을 수 있어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 직원들이 맡은 자리에서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원활하게 업무를 완수하게 되면 어느덧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또 전략기획팀 직무 특성상 조직의 장기 및 단기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요. 사업을 검토하는 기획자로서 주어진 업무와 사업구조를 논리적 설계하고 검증하는 자세가 필요할 겁니다.

현지님 : 사업계획 업무 진행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체적 일정수립과 타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입니다. 제한된 기간 안에 타팀으로부터 자료를 받고, 협의를 진행하고, 사업계획 확정 및 보고까지 완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자료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과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꼼꼼함도 필요합니다.


전략기획팀은 회사 사업 운영에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 부서다보니 어느 팀보다도 치열하고 바쁠텐데요. 해당 팀을 지원하는 예비 지원자가 미리 갖추면 좋을 필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동구님 : 타임스퀘어 전략기획팀 직무는 기본적으로 실무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내부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업무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하지만 원활한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기초적인 경영학 관련 상경계열 지식이 있다면 효율적인 역량 학습이 가능할 거에요.

현지님 : 단기적으로는 영업흐름과 업계동향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고민해보고, 현상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거시적 환경부터 브랜드 입퇴점 여부까지 다양한 부분에 지식과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차년도부터 4-5개년까지 회사의 미래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임스퀘어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지원자들을 위한 막강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현지님의 채용 경험 떠올려 입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어필 포인트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현지님 : 저는 상경계열을 전공했는데요. 시장상황을 파악할 때 당시 배웠던 이론 및 경제지식이 도움이 되고 있어요. 또 복합쇼핑몰 매장 아르바이트와 유통업 관련 단기계약직 근무를 하며 유통산업에 대한 제 관심을 채용 과정에서 어필한 부분이 컸고요. 

타임스퀘어가 유통산업에 속해 있다 보니 유통산업에 관심있다는 어필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이성적인 분석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드러낼 만한 사례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략기획팀은 아무래도 매출 및 손익 관련 업무를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상경계열 전공자를 우대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된 강의 수강이나 자격증 취득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략기획팀은 다양한 취합된 자료들을 분석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Excel, PPT 활용능력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관련 기술 습득이나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직무능력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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