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발휘한 경험, 어떻게 쓰지?

비즈니스
창의성을 발휘한 경험, 어떻게 쓰지?
자소서 빈출 문항 뽀개기! <2편>
2020. 05. 15 (금) 11:10 | 최종 업데이트 2021. 12. 09 (목) 09:24
신입 공채에 지원해보면 서로 다른 기업일지라도 자기소개서 내용이 비슷한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높은 목표에 도전했던 경험, 다른 사람과 협력한 경험, 창의성을 발휘한 경험 등을 작성하라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자소서 빈출 문항 뽀개기 시리즈는 여러 기업에서 자주 등장하는 자소서 문항들을 비슷한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문항의 의도와 작성 방법에 대해 파헤치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이미지
자소서 빈출 문항 뽀개기 시리즈,
2편은 ‘창의성’입니다.
창의성을 물어보는 질문들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SK)
-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BGF리테일)
- 지금까지의 경험 중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과를 내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국철도시설공단)
- 열정을 가지고 몰입했던 경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어낸 경험,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그것을 통해 깨달은 점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한세실업)
기업들이 이런 질문을 던지는 이유, <1편>을 보신 분들이라면 이제 잘 아실 겁니다. 바로 지원자가 ‘창의성'을 보유한 사람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죠.
그런데 회사에서 창작활동을 하지는 않을텐데 왜 ‘창의성'이 중요한 걸까요?
창의성의 개념을 들으시면, 창의성의 중요성도 저절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최동석 박사님이 정리한 ‘창의성'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맥클랜드 박사님은 어디 갔냐구요? 맥클랜드 박사님이 활동하던 시절(1917~1998)에는 ‘창의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나 봅니다. 따로 정리해두지 않으셨더라구요.
이미지
최동석 박사님이 정의한 창의성, 우리가 생각하던 것과 조금은 다르지 않나요? 흔히 창의성이라고 하면 예술적인 상상력이나 창착 능력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학계에서 정의한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문제해결에 가깝습니다.
‘문제해결이 여기서 왜 나와?’라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의 수준(Level)을 살펴보면 창의성이 왜 문제해결로 연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레벨1이 낮은 수준이며 레벨5가 높은 수준입니다. 즉, 창의성의 뛰어날수록 레벨5에 가까운 결과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창의성의 수준을 보면 예술적인 상상력이나 창작 능력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창의성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문제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아이디어가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어진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러면 자소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바로, 나의 아이디어(해결방안)이 미친 영향력의 범위를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편에서 다룬, ‘높은 목표에 도전했던 경험’에서는 경험(소재) 선택을 잘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에서는 자소서 문항 자체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했거나, 성과를 내거나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물어보고 있으므로 경험(소재)를 선택할 때 헷갈릴 여지는 적습니다.
창의성 레벨3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제시하고, 레벨4는 그 아이디어나 산출물이 국내 범위에서 영향을 미치고, 레벨5는 국제적인 범위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넓은 분야에서 그 아이디어를 인정하고 활용할수록 높은 창의성이라고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겁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선보인 후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위주로 빠르게 재편되었습니다. 피처폰을 고집하던 노키아는 과거의 명성을 잃었고, 삼성전자 등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아이폰에 대응할 스마트폰을 빠르게 출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등장은 일상 생활도 많이 바꾸어 놓았습니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고, 이메일 체크부터 쇼핑, 영화 촬영까지 스마트폰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미국을 넘어선 전세계적인 변화입니다.
아이폰의 등장으로 휴대폰 업계가 변하고, 전세계 사람들의 생활양식이 변했기 때문에 스티브 잡스가 매우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보유한 사람이라고 평가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떨까요?
우리가 스티브 잡스 같은 창의성을 발휘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우리가 스티브 잡스 같은 창의성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쯤 취업 준비 대신 다른 어떤 일을 하고 있겠죠.
하지만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전세계에서 1명 밖에 없으니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한 아주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다만, 여러분들이 자소서를 작성할 때 본인이 제시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이 문제를 해결한 것을 넘어 어디까지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준다면 여러분의 창의성은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에서 제시한 아이디어가 해당 강의의 커리큘럼에 반영되었다면 그 아이디어의 영향력이 조를 넘어서 강의 전체에 영향을 준 것이기에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겠죠. 또한 인턴을 하는 과정에서 제시한 아이디어를 팀이나 부서가 채택해서 전사적으로 적용되었다면 이것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이 아이디어가 어디까지 영향을 미쳤는지를 언급해 주는 것이 키 포인트 입니다.

어떤가요?
창의성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물어보는 질문에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시나요?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비법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 모두 다 아실겁니다.
자소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엔 막막하지만 자소서 질문의 의도를 알면, 그에 맞게 채워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저는 자소서 빈출 문항 뽀개기 <3편> 준비하러 가야겠습니다.
잠시 후에 만나요. 대한민국 취준생 화이팅!!
이여진 컨설턴트 [email protected]
#JP취업tip#이직의모든것#면접·자소서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