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사에게 ‘일하기 좋은 직장’이란

인터뷰
치위생사에게 ‘일하기 좋은 직장’이란
원데이치과의원 조한별 치위생사
2020. 07. 16 (목) 12:03 | 최종 업데이트 2020. 12. 08 (화) 15:51
치위생사는 치과의사의 진료나 수술을 도와 원활한 진료를 보조하거나 간단한 처치를 직접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취업률이 높아 관심이 많은 직종 중 하나인데요. 그렇다면 치위생사는 직장에서 실제로 어떤 일상을 보낼까요? 원데이치과의원에서 일하고 있는 조한별 치위생사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치위생사가 직장을 고를 때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 지도 들어봅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원데이치과 2관 진료팀장 조한별입니다. 6년차이고요. 원데이치과에 입사한지는 4년째입니다.
치위생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치위생사는 치과의사의 진료를 보조해요. 구강관련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고 구강관리를 안내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위생사라는 직업을 갖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는 지인이 치위생사를 추천해주셨어요. 취업이 잘 되는 과라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웃음)
한별님이 치위생사로서 많은 치과 중 원데이치과의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두 가지 이유가 있었어요. 첫 번째는 규모가 있는 병원에서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곳에 취업하고 싶었고, 두 번째는 기숙사를 지원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선택하게 됐죠.
그렇다면 치위생사는 어떤 기준으로 직장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한별님만의 일하기 좋은 치과를 골라내는 비법이 있다면요?
본인의 우선순위를 먼저 정해야 해요. 연봉, 사람, 출근지까지의 거리, 복지 같은 것들 중에서요. 1, 2순위가 충족된 후에 다른 부분들을 감안하는 게 방법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면접볼 때 조직의 분위기를 조금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회사나 업무와 관련해 궁금한 점도 미리 정리해서 물어보는 편입니다.
이미지
치위생사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치위생사의 업무가 의료서비스직이다보니 환자분을 응대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중 불만 고객을 응대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죠.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환자분의 마음을 먼저 충분히 헤아리려고 노력합니다. “저희의 원칙은 이렇습니다.”라고 얘기하는 것보다 환자분이 어떤 점에서 속상하신지, 저희가 설명하는 부분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요. 환자분들은 대부분 그 마음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진심을 다 해 해결해 드리면 만족스러운 결과까지 이어지는 것 같고요.
본인만의 업무 노하우도 있으실 것 같아요.
시술 전에 사전설명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말 한마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같은 행동에도 환자분들이 다르게 반응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치위생사의 관점에서 봤을 때, 원데이치과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환자분들이 해외, 지방에서도 많이 오시다보니 다양한 케이스를 접할 수 있어 실력이 빠르게 늘 수 있어요. 그리고 원데이치과에는 근속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만큼 일하는 데 만족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데이치과에서 4년차를 맞이하셨잖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풀케이스 환자분의 보철 진료를 했을 때가 기억에 남아요. 어떤게 더 나을지 고민하고 많이 소통하고 작은 것도 신경써드렸는데요. 환자분께서 감동하셨는지 나중에 감사하다고 선물을 주셨죠. 그때 정말 보람찼어요.
이미지
사진=원데이치과의원 직원들이 이용하는 휴게공간, 원데이라운지
원데이치과의원의 여러 복리후생 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제도가 있다면 자랑해주세요.
문화생활비가 따로 있어요. 동기들과 함께 맛있는 걸 먹으러 가거나, 학원이나 운동 등록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을 위한 원데이라운지가 있어 점심시간에 편히 쉴 수 있고, 간식도 많아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위생사를 꿈꾸는 분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치위생사는 환자분들의 아픈 부분을 치료해서 도움을 주는, 의미 있고 보람도 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환자분들과 밀접하게 대화할 기회가 많아요. 소통을 통해 마음을 읽고 헤아리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한 뒤에 직업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JP취업tip#직장인고민#인터뷰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