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의 개발자는 이런 역량이 필요해

인터뷰
엔카의 개발자는 이런 역량이 필요해
엔카닷컴 백엔드팀 정대성 개발자
2020. 07. 27 (월) 15:07 | 최종 업데이트 2020. 07. 27 (월) 15:28
어릴 적부터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다는 대성님은 학과 또한 컴퓨터과학을 전공한, ‘컴퓨터' 덕후입니다. 그 뒤로 자연스럽게 개발자가 됐죠. 왜 하필 ‘개발자'였냐는 질문에 대성님은 개발 직무에 다양한 매력이 있다고 말합니다.

“개발자라는 직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장점 중 하나는, 하나의 업무를 굉장히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거예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기능들은 겉보기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개발자들의 피나는 노력과 공수가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실제로 기능이 구현됐을 때의 ‘짜릿함'은, 개발자들만이 느낄 수 있는 기쁨이라고 하죠. 11년 차 개발자인 대성님과 함께 개발자들의 일터를 둘러보았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엔카닷컴에서 11년째 개발자 역할을 맡고있는 정대성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백엔드 1팀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엔카닷컴 백엔드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엔카닷컴의 서비스와 함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엔카닷컴의 제작파트는 총 8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중에 백엔드 팀은 기획팀 등의 요구사항에 맞는 비즈니스 개발을 주 업무로 하고 있고, 사이트의 안정적인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대성님이 담당하고 계신 업무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개발 시 아키텍처 설계 및 시스템 개선 작업의 방향성 및 대안 제시,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을 위한 방안을 고려해서 팀원, 유관부서와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엔드 1팀이 잘 돌아가게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대성님이 개발자라는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초등학교 때부터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고 자연스럽게 개발자라는 직업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개발자라는 직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장점 중 하나는, 하나의 업무를 굉장히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거예요. 외부에서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는 기능에, 알고 보면 많은 로직과 기술들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들은 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몰입하고 집중해요. 더불어 실제로 기능을 구현해냄으로써 목표를 이루었을 때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에 코딩 테스트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테스트를 통해 주로 어떤 역량을 보나요.
엔카닷컴의 개발자 채용에는 코딩테스트에는 원격으로 진행되는 코딩테스트가 있는데 코딩테스트에는 난이도별 알고리즘 문제가 제공됩니다.

좀 특이한 점이라면 문제를 푸는 과정을 엔카닷컴 개발자분들이 원격으로 직접 본다는 점이에요. 얼마나 문제를 이해하는지, 개발 스킬은 어떻게 갖추고 있는지를 봅니다. 저는 개발 스킬도 중요하지만, 오픈북인 상황에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려고 해요.
이미지
엔카닷컴에 입사하신 지 11년이 되셨어요. 엔카닷컴의 어떤 장점 덕분에 11년 동안이나 근속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세요?
엔카닷컴에 입사한 지 벌써 11년이나 지났다는 게 믿어지지 않아요. (웃음) 여러 가지 일이 있었고 일하는 환경이나 개발 스킬들이 많이 바뀌었지만, 아직까지 엔카닷컴에서 일하게 되는 원동력은 동료들인 것 같아요. 나의 문제에 대해서 내 일처럼 고민해주고 격려해주는 동료직원분들과 같이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장기근속하는 밑거름 같습니다.
개발자의 관점에서 볼 때, 엔카닷컴의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시장에서 인정받는 부분은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라는 사실에 있다고 봐요. 중고차 시장은 허위매물이라는 걸림돌 때문에 이용을 망설이게 되잖아요. 엔카닷컴은 수년 동안 쌓은 노하우와 데이터로 클린엔카, 진단/보증 차량 등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 결과 중고차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고객들에게 선택받고 있는 거라 생각해요.
개발자 JD를 보니 개발자들 간의 스터디가 활발한 것 같던데, 실제로도 그런가요?
현재 엔카닷컴에는 많은 개발자분들이 계시는데요. 공식적인 스터디는 두 개고, 참석은 자유입니다. 횟수는 주별 2회씩 진행하고 있고요. 그 이외에도 코드 리뷰 등을 통해 각 팀의 성격에 맞게 개발 역량을 높이고,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엔카닷컴은 개발자들이 일하기에 좋은 직장인가요?
엔카닷컴의 개발자는 단순히 코딩만 하는 개발자가 아니라 어떤 제품을 만들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자에게는 좋은 직장인 것 같습니다.
엔카닷컴 BE1팀에 어떤 구성원분들이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어떤 분들이, 어떤 개발문화를 형성하여 일하고 계세요?
백엔드 1팀은 개발자는 다양한 성격의 개발자분들이 일하고 계시고, 엔카닷컴에서 길게 근속한 개발자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시스템의 이해도가 높은 팀이에요. 최근에는 신입 개발자분들이 입사하셔서 팀의 활력소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자유로우면서도, 자기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드는 게 목표예요.
그럼 앞으로 어떤 성격이나 역량을 가진 개발자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여러 개발자분들이 있겠지만, 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일에 프라이드를 가진 개발자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있고 그 속에서 나는 무슨 생각과 사상으로 일하는지를 확실히 일할 수 있는 개발자분이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 중인 개발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엔카닷컴 백엔드팀만의 장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엔카닷컴의 개발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직접 분석하고 설계, 개발하고 배포까지 하는 일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지금은 특히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요. 트렌드를 학습할 기회까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JP취업tip#이직의모든것#직장인고민#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