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란 ‘매출로 모든 것을 말하는’ 일

인터뷰
MD란 ‘매출로 모든 것을 말하는’ 일
에이빌코리아 MD 조재영 파트장
2020. 09. 15 (화) 14:35 | 최종 업데이트 2020. 09. 21 (월) 15:10
재영님은 에이빌코리아의 MD입니다. 그루폰코리아, 위메프를 거쳐 현재 화장품 제조 및 유통업체인 에이빌코리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MD는 ‘Merchandiser’의 약자로, 회사의 제품을 온오프라인에 입점하고 판매하기까지의 모든 업무를 맡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코스메틱 기업에서 MD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재영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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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에이빌코리아 MD 업무를 맡고 있는 조재영 파트장입니다. MD 경력은 3년 정도 되었고, 그루폰코리아, 위메프에서 MD 경력을 쌓았습니다.
MD라는 직무가 조금은 생소한 것 같아요. 조금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MD는 ‘Merchandiser’의 약자로, 회사의 제품을 온∙오프라인 마켓에 입점시켜 판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직무를 말합니다. 온∙오프라인 마켓 입점방식이나 판매프로세스를 파악해서, ‘어떻게 하면 잘 팔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직무죠.
그렇다면 타 기업과 다른, 에이빌코리아 MD만이 경험할 수 있는 업무상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에이빌코리아에서는 해외 여러국가들에 제품을 수출판매 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전세계인을 상대로 제품판매 기획을 할 수 있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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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의 관점에서 봤을 때, 에이빌코리아의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좋은 제품력, 저렴한 가격대, 눈높이 마케팅이 잘 어우러져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MD 업무를 하면서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나요?
MD 직무는 매출로 모든 것을 말하는 직무입니다. 내가 기획한 상품의 매출이 잘 나왔을 때 최고의 보람을 느끼죠. 생각한 그대로 모든 일들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 모든 역경을 딛고 목표를 이루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실제로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지인의 집에 방문했는데, 제가 기획한 제품이 화장대에 놓여있는 것을 봤는데 기분이 정말 좋았어요, 이거 내가 기획한 기획 상품이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했죠. (웃음)
반대로, 일을 하시면서 업무적인 고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매출로 모든 것을 얘기하는 직무이다 보니 매출에 대한 압박감이 없을 수가 없죠. 이번 달 좋은 매출이 나왔다고 해서 다음 달도 좋은 매출이 나올 거란 보장이 없으니까요. 항상 끊임없는 연구와 기획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이, 그 모든 고충을 덮을 정도로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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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업무 철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1만 시간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어떤 일이든 1만 시간만큼 노력하다보면 잘 할 수 있다는 법칙인데요. 이 1만 시간을 하루 8시간, 주5일 근무로 따지면 5년 정도가 됩니다. 5년 정도를 집중해서 노력해야 하는 거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1~2년 정도의 경험을 가지고 ‘이 직무는 나와 안 맞아’라며 쉽게 포기합니다. 저는 잘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열정을 가지고 1만 시간만 그 업무에 한번 투자해 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MD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려요. MD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국내의 다양한 마켓 플랫폼들을 직접 이용해보고, 어떻게 운영되는지, 어떤 제품이 판매가 잘 되고 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장조사 능력,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능력들 위주로 MD 직무를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에이빌코리아에서 스스로 성장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점에서 성장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누군가의 지시가 아닌 스스로 판단해 업무를 척척 해나갈 때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처음 입사할때는 화장품 카테고리에 대한 첫업무로 업무가 원활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지시없이도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능동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이빌코리아에서 성취하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에이빌코리아가,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세계각국에 판매 채널을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 10여개 국가의 유통채널을 더욱 더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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